원주민 단체 단상 점거하며 행사 방해

 



 

 

 

원주민 단체, 단상 점거하며 행사 방해
소란 있었지만 설명회 예정대로 마무리

“GTX역 추가, 화정중앙역 설치” 요구
‘일산연합회’ 등장엔 “관여 말라” 고성
추가 공청회 가능, 내년 초 중도위 심의


[고양신문] 고양 창릉 3기 신도시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이해 당사자들의 강한 반발 속에 무산되는 듯 했지만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도 어렵게 마무리됐다.

12일 고양시 덕양구청에서 열린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환경영향평가 초안 설명회’는 시작 전부터 머리띠를 두르고 구호를 외치는 주민들로 소란스러웠다. “강제수용 절대반대”, “헐값보상 어림없다”, “재산권 보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던 40여 명의 주민들은 주민설명회가 시작되려하자 단상을 점거하기 시작했다.

단상을 점거한 이들은 정부의 ‘헐값 강제수용’에 반발하면서 결성된 주민단체로 7~8개의 대책위가 이번 주민설명회에서 한목소리를 내기위해 모인 연합회다. 이들은 정부가 강제수용을 하면서 헐값으로 주민들을 쫓아내려 한다고 반발했다.

문해동 창릉 비상대책위원장은 “40여 년간 그린벨트로 묶어놔 지금껏 재산권행사 한 번 제대로 못했는데, 이제 와서 국가가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땅을 빼앗으려한다”며 “이런 강제수용은 재산권은 물론 생존권마저 위협하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토지보상비에 양도세를 물리지 말 것, 기존 사업자에게 자족용지 우선 분양 등의 요구가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상 위에서는 설명회를 하자는 주민과 해선 안 된다는 주민들 간의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설명회를 방해하기 위해 마이크를 빼앗아 달아나는 주민, 다시 마이크를 뺏어오는 주민이 있는가 하면, 자리에 앉은 주민들 중에는 설명회를 빨리 진행하라고 고함을 지르는 사람도 있었다.
 

▲ 12일 덕양구청에서 열린 '창릉 3기 신도시 주민설명회'에서 원주민들은 적절한 토지보상을 강하게 요구했다.
▲ 단상을 점거한 주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고, 한쪽에서는 행사 진행을 막기 위해 마이크를 빼앗으려는 주민들과 이를 막으려는 주민들이 엉켜있다.


이번 설명회는 환경영향평가 용역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으로 약 1시간 가량 진행됐다. 적정보상을 요구하는 주민은 단상을 내려오지 않고 끝까지 발표를 방해했으며, 반대로 좌석에 앉은 주민들은 “설명을 우선 들어보자”며 단상을 점거한 주민들에게 “내려와~ 내려와~”라는 구호로 맞받아치며 주민들 간 감정이 격해지는 듯 했다. 하지만 이들 모두 토지가 수용되는 것을 전면 반대하거나, ‘신도시 철회’라는 주장까지는 내세우지 않으면서 폭력사태 등 큰 갈등으로 번지지는 않았다.

오히려 토지수용 이해당사자들은 설명회 중간에 플랜카드를 들고 들어온 ‘일산연합회’를 향해 “일산 사람들은 나가라, 덕양구 일에 끼어들지 마라”라며 단합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일산연합회는 일산 주민들을 중심으로 창릉 3기 신도시 반대 운동을 펼치고 있는 시민단체로 공개석상에서 철회 주장을 하려했지만, 발언권을 얻지 못하고 돌아가야 했다.
 

▲ '3기 신도시 전면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일산연합회 회원들은 설명회가 다 끝나기 전에 자리를 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토지수용에 대한 적절한 보상 외에도 교통문제에 대한 요구도 있었다. 원흥 도래울마을 주민들은 GTX-A 노선의 도래울역 설치, 고양선 도래울역 설치 등을 요구했으며, 화정동 주민들은 고양선 화정중앙역 설치 확정을 요구했다. 이에 LH 관계자는 “GTX는 LH가 담당하지 않는 사업이라 답할 수 없다는 점을 양해바란다”며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대중교통 중심 도시를 만들 계획”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했다.

한편 지난해 발표된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등 5곳은 올해 4월 설명회가 주민반발로 모두 무산됐지만, 이후 국토부는 설명회를 따로 개최하지 않고 지난달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강행했다. 정부의 3기 신도시 지정 이후 주민설명회가 성사된 것은 12일 같은 시간 진행된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이 처음이라 LH 입장에선 홀가분한 마음으로 설명회를 마치게 됐다.

이재섭 LH사업영향평가단 차장은  “이번 설명회 이후에도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공청회가 별도로 열릴 수도 있다”며 “계획대로라면 다음 달 추가 공청회를 거쳐, 내년 초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이후 공공주택지구 지정‧고시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삼송, 원흥, 지축 등 창릉 3기 신도시에 이웃한 택지지구 주민들은 철도교통에 대한 추가 대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