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호수공원 안전지킴이 활동 가져

노인재능나눔활동 간담회에 참여한 어르신들.

(관장 지언스님)가 올해 2월부터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인안전예방활동-실버폴리스’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을 진행했다. 노인안전예방활동 참여자들은 매월 10시간씩 우리 복지관 근처 공영주차장, 주엽역 일대, 호수공원을 중심으로 시설물의 위험요소를 점검했다. 수리나 환경개선이 필요한 시설물을 발견하면 생활불편신고 앱을 통해 신고해 처리하기도 했다. 올해는 총 55명의 어르신이 노인안전예방 활동에 참여했다.
지난 5월에는 일산호수공원 제2주차장에 설치된 벤치가 심하게 파손된 것을 발견했다. 참여자들은 즉시 파손사항을 신고했고, 이후 고양시푸른도시사업소 공원관리과로부터 보수가 다 되었다는 답변을 받았다.
참여자들은 파손된 시설물이 있던 장소를 다시 방문해 보수가 다 되었는지 확인했다. 호수공원 달맞이섬 앞 계단과 자전거용 공기주입기 등 총 15건의 시설물과 환경 보수를 지원하기도 했다.노인안전예방활동 참여자 박모 어르신은 “내가 발견한 파손된 시설물이 고쳐지는 것을 보니 참 뿌듯하다. 다른 사람들도 이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더 보람된다”며 소감을 전했다.
노헌재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담당자 사회복지사는 “올 한해 노인안전예방활동 참여자들은 스스로의 안전과 함께 고양시민의 안전까지 지킬 수 있는 지킴이로서 활동했다. 내년에도 재능나눔활동으로 어르신들에게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