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교동에 남느냐, 대곡으로 가느냐

▲ 현 고양시청 모습. 37년 전 지어진 고양시청은 건물이 작아 40여 개 부서가 시청 밖 건물에 분산돼 있다. 또한 주차공간이 부족해 시민들의 불편이 크다.

성남‧용인급 연면적 8만㎡ 규모로
시민‧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가 결정


[고양신문] 고양시가 올해 6월까지 신청사 부지를 선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시민, 전문가, 시의원 등 17명으로 구성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가 6월까지 부지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고양시청 신청사가 계획된 이유는 건물이 좁고 낡았기 때문이다. 화려한 청사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은 요즘, 고양시는 너무 낡은 청사 때문에 오히려 민원이 많다. 37년 전 지어진 작은 고양군청 건물을 지금도 쓰고 있는데, 사무실이 부족해 시청 주변 여러 곳의 건물에 40여 개 부서가 흩어져 있다. 그러다보니 부서 찾기도 힘들고 주차장도 턱없이 부족하다.

이런 불편을 줄이기 위해 고양시에서는 2년 전부터 청사 신축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신축뿐 아니라 이전까지 고려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지역개발사업으로 여겨지면서 물밑 유치경쟁도 치열하다.

1200대 동시주차 가능 규모
2023년 착공, 2025년 준공

현재 고양시가 계획하는 신축 청사의 규모는 용인과 성남시청 수준으로 연면적으로 따지면 약 8만㎡다. 주차장 규모로 보면 1200대가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규모다(현 고양시청은 157대 주차가능). 시 관계자는 “공무원들이 일하는 오피스 공간은 지자체 인구수에 따라 법으로 규정돼 있기 때문에 임의로 늘릴 순 없다. 다만 복지관과 도서관 등 주민편의시설들을 최대한 시청부지에 함께 넣는 방안이 고려되면서 용인시청 규모를 생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재준 시장도 후보시절 ‘행정종합복지타운’이라는 용어로 신청사 조성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시청을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한 바 있다.

신청사 총 건립 예산은 약 2500억원이다. 시는 이를 위해 작년부터 매년 500억원씩 기금을 적립해 올해까지 현재 1000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시는 올해 6월 신청사 부지를 확정하고, 2023년 착공, 2025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후보지 5곳 중 선택, 비공개 원칙

대규모 복지시설이 함께 들어온다는 소식에 시민들의 기대감도 크다. 때문에 후보지가 어디일지에 관심이 높지만 시는 오히려 민원성 의견제시가 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후보지에 대한 정보는 일체 비밀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19년 초 후보지에 대한 용역결과가 나왔는데, 그때 보고된 후보지가 5곳”이라며 “5곳을 후보지로 두고 현재 부지선정위원회가 논의를 하고 있다. 후보지는 앞으로도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부지선정은 작년 말에 발표돼야 했지만 6개월 미뤄지게 됐는데,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선정위가 지난해 8월 구성됐고 지금까지 세 번밖에 모이지 못했다”며 “앞으로 매달, 다섯 번 정도의 회의가 진행되면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발표 시점을 6월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주교동에 남느냐, 대곡으로 가느냐

후보지는 극비로 다뤄지고 있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현 시청부지 인근 주교동과 대곡역세권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당소방서 근처 공용주차장 부지 활용이 가능한 주교동은 구도심인 원당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어 도시재생이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해 보인다.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접근성 문제도 고양선 시청역 신설을 약속받으면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일산과 덕양의 균형발전을 주창하고 있는 이재준 시장의 처음 공약도 신청사 부지 1순위는 주교동이었다.

대곡역세권도 주요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향후 대곡역 주변으로 미니 신도시급 개발이 계획돼 있고, 위치적으로도 대곡역은 덕양과 일산의 한가운데다. 뿐만 아니라 대곡역은 GTX, 3호선, 경의선, 대곡소사선, 고양선 등으로 환승이 가능해 접근성 면에서는 최고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만약 고양시청이 주교동을 떠나더라도 주교동에 역(고양선)을 신설하는 것은 이미 확정된 것으로 안다. 따라서 고양시청역이나 고양선 연장추진 때문에 시청이 여기 남아야 할 이유는 없다”고 밝히며 “시가 제공한 입지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선정위가 결정하면 시는 그 결과를 따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