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포커스 - 파이브스타 협동조합

고양시MICE육성센터 입주사로 구성
따로 또 같이, 같이 또 따로 일하며
도시마케팅 관점으로 사업 펼칠 계획
“전국에서 우리조합 찾는 날 올 것”

 

(사진 왼쪽부터)파이브스타 협동조합의 고은섭 이사, 신창열 이사장, 윤후인·이수용·윤순학 이사는 “고양시의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공무원, 시도의원 뿐 아니라 연구소, 경제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며 협업하겠다”고 말했다.

 

[고양신문] “개인적 역량이나 업무능력은 모두들 탁월해요. 그런데 보통 1인 기업들이 많다보니 정부나 공공기관의 입찰 시장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을 수밖에 없고,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기회조차 잡을 수 없다는 것이 너무 답답했습니다. 제도적 장벽과 한계를 극복하고 ‘따로 또 같이’ 길을 찾아보자며 의기투합하게 된 이유입니다.” - 신창열 이사장 
 
지난해 7월 출범한 파이브스타 협동조합의 초대 이사장을 맡고 있는 신창열 멕스포 대표는 자신을 포함한 회원사 대표들은 “국내 MICE관련 업계의 최고의 전문가들”이라고 강조했다. 

각 분야 최고 전문가 모여
신 이사장은 LG애드 그룹장 출신으로 2018평창 동계올림픽 홍보전문위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백석예술대 겸임교수로 출강도 하고 있다. 마케팅 이사인 윤순학 와이어반컬쳐 대표 역시 금강기획, TBWA 등 유수의 광고대행사에서 프로모션과 스포츠마케팅을 담당했던 전문가다. 

이수용 디자인 이사 역시 한컴과 LG애드 등에서 광고 크리에이터로 활동했고, SK텔레콤 '생각대로 T' 브랜드 경험디자인을 총괄하기도 했다. 재무이사인 윤후인 대표는 원예생명공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한국화예디자인학회 편집국장도 맡고 있다. 김영미 대표도 설립 20년차인 티앤아이미디어를 이끌며 국회사무처, 삼성생명, 서울시, 벤츠코리아 등과 협업을 이어가며 업계 실력자로 인정받고 있다. 

이들이 가진 또 다른 공통점은 고양시 MICE 육성센터에 입주해 있는 기업인들이라는 것이다. 고양시 MICE 육성센터는 MICE 관련 사업자를 육성하고 협력을 강화해 MICE산업의 선순환적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14개의 회사가 입주해 고양시 MICE산업을 활성화하고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네트워킹하며 협업 이어와
윤후인 크리에이티브가든 대표는 “2018년 12월에 육성센터에 입주했는데 여로 모로 도움을 받고 있어 만족스럽다”며 “마이스업계의 다양한 분들과 네트워킹하며 협업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라고 했다. 

“국내 최초 MICE육성센터로 조성된 이곳에서 저희들은 평소에도 다양한 협업을 해왔어요. 협동조합 형태로 새로운 기업을 만들면서 입주사 중에서 서로 업종이 겹치지 않는 회원사로 조합을 구성하는 것이 큰 원칙이었습니다.” - 윤순학 마케팅 이사   

킨텍스 지역에서 적극적 역할 해야 
모두가 처음부터 적극적이었던 것은 아니었다. 협동조합의 성공사례를 찾아보기기 드문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봄부터 윤순학 와이어반컬쳐 대표가 주도적으로 자료를 찾고 공유하고 공부하면서 뜻을 모아갔다. 정관 작성이나 조합설립 신고에 필요한 서류 준비 등 일체의 모든 일을 조합원들의 손으로 직접 진행해 7월에 파이브스타 협동조합의 닻을 올렸다.

이들은 고양의 전시컨벤션센터 킨텍스에 대해서도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이 너무나 소극적이고 브랜딩 전략도 부족한 것 같다며 안타까워했다. 이수용 이사는 “킨텍스에 등록된 협력업체 중 고양시에 사업장을 둔 곳은 채 10%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파이브스타는 킨텍스의 브랜딩 파워를 키우는 동시에 지역주민들과 적극적인 교류를 하며 지역경제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면서 적극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양시 유무형 자산활용 도시마케팅 필요 
파이브스타(Five Star)는 문화, 관광, 도시, 콘텐츠, 디자인 사업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의미와 더불어 조합사의 상호협력과 무궁한 성장과 발전을 기원하는 뜻을 담았다. 경기도와 고양 및 지역기관과 비즈니스 협력모델을 개발하고, 협동조합을 통해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더욱 확장해 각 회원사들의 사업 역량을 발휘하며 매출이나 수익 개선에도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재생, 도시 문화·관광 활성화가 주가 되는 도시문화 콘텐츠 ▲MICE 콘텐츠 ▲공연·문화축제·이벤트 ▲환경·공간디자인을 다루는 공간 디자인 ▲광고홍보, SNS등 온라인 마케팅까지 다루는 커뮤니케이션 등의 사업분야를 펼쳐가며 따로 또 같이, 때로는 같이 또 따로 일하고 있다.  

“조합이 추구하는 방향은 기존에 입찰시장에 나와 있는 프로젝트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도시 마케팅 전체의 관점에서 기존 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짚어내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우선 고양시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도시 재생사업이나 고양시의 유무형 자산을 활용한 도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내놓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전국에서 저희를 찾는 날이 오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각 분야에서 20~30년 실력을 갈고 닦은 조합원들이 모인 파이브스타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믿습니다.”
 

★파이브스타 협동조합 회원사★
파이브스타는 각 분야의 최고 전문성을 가진 업체들로 구성됐다. 비즈니스를 펼쳐가는 데 있어 산재해 있는 각종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다섯 개 회원사가 협동조합의 구성원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멕스포
MICE, 엑스포, 컨벤션, 이벤트, 페스티벌, 브랜드마케팅에 대한 컨설팅, 기획 및 실행, 연구용역을 수행하는 컨벤션 이벤트 전문기업이다. 2010년 서울 G20정상회의, 2012년 서울 핵안보 정상회의, 2012년 여수 엑스포 등 MICE 프로젝트 유치, 개최 및 운영에 참여했다. MICE관련 교육을 통해 인재양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신창열 대표 010-2201-3124 cyshin1221@naver.com

 

와이어반컬쳐
수준 높은 기획력으로 차별화된 도시관광, 문화행사 및 도시 브랜딩 등 도시가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모아 기획하고 실현시키는 기업이다. 양평 독일마을 홍보 마케팅, 이천 도자예술마을 브랜드 컨설팅 등 중소도시 마케팅은 물론 월드컵, 올림픽, 엑스포 등 대형 행사까지 브랜딩 사업을 진행했다. 
윤순학 대표 010-5441-1271 ys5140@naver.com

 

크리에이티브가든 
플라워 디자인을 전공한 전문가로 구성돼 꽃과 식물이 가진 아름다움을 최대한 끌어내는 공간장식 업체다. 꽃과 식물을 이용해 웨딩, 파티, 이벤트, 행사, 조경, 전시 등의 공간을 아름답게 연출한다. 신세계백화점 센텀점 플라워 장식, 헌법재판소 국제포럼 행사장식, 서울드라마 어워즈 만찬행사 장식 등을 진행했다. 
윤후인 대표 010-9033-2207 creativegarden@daum.net

 

팔콘디자인
브랜드의 긍정적인 경험을 전달하는 브랜드 경험디자인, 브랜드 컨셉에 맞춰 매장 전체를 꾸미는 VMD(Visual Merchandiser) 디자인, 환경 조형물 디자인 등의 토탈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자인 전문회사다. SK텔레콤 매장 디자인, 경기도 굿모닝버스 외관 디자인, 고양국제회의 복합지구 브랜드 디자인 등을 진행했다. 
이수용 대표 010-9115-9223 syleebb@naver.com

 

티앤아이미디어 
시선을 사로잡는 창의적인 편집과 시장을 압도하는 디자인으로 인쇄, 출판, 광고, 브랜드 등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기업이다. 전 기종 세계적인 브랜드의 기계를 구비한 최고의 설비 시스템과 숙련된 노하우로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MICE산업신문, 기획재정부 카드뉴스, KOICA 옥외광고, 종로구 관광가이드북 등을 제작했다.
고은섭 부사장 010-9135-5144 koseop@tnimedia.co.kr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