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14일 공개한 신청사 조감도


[고양신문] 고양시청 신청사 부지가 지난 8일 ‘원당’으로 확정 발표되고 나서도 시의회가 여전히 반발하고 있다. 다수의 시의원들은 최종발표가 임박한 시점에서야 대곡역세권 부지를 주장하는 ‘대곡 이전 결의안’을 채택했고, 시 집행부는 더 이상의 논란을 만들지 말자는 계산에 결의안이 채택된 당일에 결과를 급하게 발표하는 것으로 응수했다.

원당 발표 이후에도 시의원들은 물러서지 않았다. 의원 22명은 13일 “신청사 발표를 즉각 취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이재준 시장을 압박했다. 하지만 시의 강경한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 성명서 발표 다음날 고양시는 신청사 조감도를 공개함과 동시에 신청사 부지선정이 적법한 절차와 합리적 판단에 의해 결정됐음을 알리는 ‘Q&A’를 배포하는 것으로 또다시 응수했다.

시의원들은 입지선정위회 최종 회의에서도 끝까지 반발했다. 8일 열렸던 선정위 회의에서 최종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합의되자, 선정위 위원으로 활동했던 김수환 시의원(기획행정위원장)은 ‘원당’ 결정에 반발하며, 선정위 위원장 앞에 놓인 의사봉을 빼앗아 회의장 밖으로 뛰쳐나갔다. 결국 위원장은 의사봉 대신 주먹으로 책상을 세 번 치는 것으로 최종입지가 결정됐음을 알리고 회의를 마무리했다.

시의원들은 왜 발표가 임박한 시점에서야 뒤늦게 대곡역세권을 주장했던 것일까. ‘대곡 결의안’을 대표발의한 김서현 시의원은 “문제 제기 시점이 늦었다는 점에서 시의회의 잘못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늦었다고 해서 이 문제를 모른 체할 수는 없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작년 8월 출범한 위원회가 어느 한쪽으로 일방적인 결정을 내릴 것이라 판단한 것은 지난해 말이었으나 총선이 다가오면서 이 문제를 공론화하는 것이 큰 부담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의회 다수를 차지하는 민주당 입장에서, 시청을 원당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자는 주장은 덕양구에 출마하는 민주당 후보에게 큰 짐을 지우는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치인인 시의원이 정치적 이유로 문제 제기 시점을 놓쳤다면 그에 따르는 결과도 겸허히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결정이 임박한 시기에 특정 후보지를 주장했다면 납득할만한 이유가 충분해야 했다. 왜 지금에 와서야 이런 주장을 하는지에 대한 이유도 많은 사람들이 동의할 수 있어야 한다.

대곡역세권이 신청사 입지로서 타당성이 없지는 않다. 하지만 시의원들이 지금에 와서야 결의안과 성명서로 특정 후보지를 주장하는 것이 순리에 맞는 일인지는 의문이다. 시의원 자신들이 통과시킨 조례를 통해 탄생한 입지선정위원회의 결과를 뒤집을 만큼 중요한 일어었다면 왜 총선 전에 용기를 내어 주장하지 못했나. 충분한 시간을 두고 숙의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왜 스스로 포기했나. 시의원들의 신념처럼 그렇게 고양시의 미래가 걱정되서 대곡을 원했다면 국회의원 한 명 떨어지는 것이 무엇이 대수인가. 

이유야 어떻든 시의회의 이런 뒤늦은 반발이 선정위원회의 결정을 뒤집기는 힘들어 보인다. 신청사 원당 유치는 사실상 이재준 시장의 공약일 뿐 아니라, 원당 주민들의 입장도 강경하기 때문이다. 원당 주민들은 ‘시청사 원당 존치는 생존권이 달린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시 집행부와 원당 주민들이 강경한 입장인데 반해 ‘신청사 대곡 이전안’은 그렇게 절실하지 않다. 대곡이나 일산 주민들이 강경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을 뿐 아니라, 성명서에 찬성한 시의원들도 몇몇을 제외하고는 크게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어 언제까지 반대 입장이 지속될지도 미지수다. 결과를 뒤집지 못할 일이라면 이번 사안은 발전적 논의가 아닌 불필요한 지역갈등만 일으키는 것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져야할까.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