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초과근무수당, 천만원 챙겨

▲ 고양시청

공용 렌트카, 개인용도로 독점
엉터리 초과근무수당, 천만원 챙겨
1억원 가까운 명절선물 업체선정도 불투명


[고양신문] 경기도 31개 시‧군 중 가장 늦게 창립한 고양시공무원노조. 2018년 노조 출범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구석현 위원장이 그동안 심각한 수준의 횡령과 배임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

2019년 회계감사에서 지적된 문제점만 ▲공용차량의 개인사용 ▲초과근무수당 부당수령 ▲노조비 횡령 ▲회계감사 규정위반 ▲노조예산 편법사용 등 10여 가지가 넘는다. 고양시 법률자문관은 “일부 행위들은 명백한 배임과 횡령에 해당한다”며 “증거자료와 함께 형사고발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먼저 초과근무수당을 살펴보면, 작년 노조예산으로 간부 12명에게 지급된 전체 초과근무수당은 1450만원, 이중 1032만원을 위원장이 혼자 가져갔다. 다른 간부들의 수당은 한 달에 3~4만원 수준인데, 구석현 위원장만 매달 86만원을 챙긴 셈이다. 초과근무에 대한 관리는 지문인식이 아닌 수기로 작성하도록 돼있어 실제 근무했는지에 대한 여부도 확인할 길이 없다. 또한 구 위원장은 본인 직급인 8급 단가를 적용해야 함에도 6급 단가를 적용하는 등 부당한 방법으로 수당을 더 많이 챙긴 것도 확인됐다.

노조원 모두가 함께 사용해야 할 공용차량은 월 렌트비 58만원의 중형세단 한 대가 전부다. 그런데 이 차량은 위원장의 개인차량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였다. 그는 그동안 서울 자택으로의 출퇴근용으로 렌트카를 독점 사용해왔다. 차량 유류비를 확인해보면 더 가관인데 휴일에 주유한 경우가 평일보다 더 많을 정도다. 위원장이 1년간 사용한 유류비는 351만원. 개인의 부주의로 발생한 자동차 과태료는 30만원이 넘는다. 공용차량을 승합차가 아닌 중형세단으로 선택한 것도 이상하다. 이에 대해 구 위원장은 “조직확대사업을 위해서 민첩성과 기동성이 필요했다”는 궁색한 답변을 내놨다. 이어 “이번 지적으로 차 키를 반납하고, 개인 차량을 즉시 구입해 문제의 소지를 해소했다”며 “조합원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약 7000만원에 달하는 조합원 명절선물을 구입할 때 회의를 거치지 않고 위원장 단독으로 일을 처리한 것도 문제였다. 노조 회계감사담당자는 “명절선물은 노조 지출비용 중 가장 큰 예산임에도 위원장이 마음대로 업체를 선정했다”며 “연간 3억원이 넘는 노조원들의 회비가 한 사람에 의해 좌지우지됐다”며 안타까워했다.

이 외에도 구석현 위원장은 작년 12월 공무원노조총연맹 부위원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노조예산으로 선거운동 비용을 불법 사용했으며, 선거가 끝나고 연맹이 환급한 선거비용은 개인통장에 입금시켰다. 뒤늦게 환급사실을 알아차린 노조 임원들은 이를 문제제기했고 그제야 어쩔 수 없이 반환했다. 법률자문관은 이 또한 명백한 횡령이라고 밝히고 있다.

300만원이 넘는 화분을 사들여 노조사무실에 배치한 사실도 있다. 화분‧화초는 예산항목에도 없는 물품이었고 노조활동과 관련짓기에는 화분의 수도 너무 많았다. 심지어 위원장은 화분관리를 위해 간사를 추가 채용해야 한다는 엉뚱한 주장을 하면서 수개월간 임원들을 압박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고양시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구석현 위원장은 지난 30일 정직처분이 이미 결정됐다”며 “앞으로 1~2달 뒤쯤 열리게 될 총회에서 해임안이 통과될 것으로 예상되며, 형사고발을 할지에 대한 여부도 총회에서 함께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구 위원장은 7일 사과문 형식의 답변서를 시 게시판에 공개했으며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대부분 시인했다. 기자는 해명을 직접 듣기위해 통화를 시도했지만 구 위원장은 “몸과 마음이 힘들어 대화가 불가하다”는 답변만 문자로 보내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