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 김수환 의원

김수환 의원
김수환 의원

5분 자유발언 김수환 의원 
항공대 비행교육 기능 상실
군사기능도 미미, 주변 개발   

[고양신문] 덕양구 화전에 있는 군사시설인 수색비행장 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수환(능곡· 행주·행신2) 의원은 12일 고양시의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수색비행장 이전 혹은 없어져야 함을 촉구하며, 이를 통해 주민의 재산권 행사를 보장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수환 의원에 따르면 수색비행장은 길이 120m의 활주로로 한국항공대가 실습용 비행기 운항을 위해 1955년 건립했다. 현재는 육군 항공대대가 비행장을 소유하고 제반 운영권은 한국항공대가 가지고 있다. 그런데 소음문제와 항공기 충돌 우려 등 주민의 불안이 커지자 항공대의 비행교육은 수색비행장이 아닌 제주 정석 비행장 등 지방의 여러 곳으로 이전하게 됐다. 항공대의 비행교육은 수색비행장에서 완전히 사라진 셈이다. 

또한 2015년 협약에 의해 현재 비행활주로 반경 약 2km 내에는 고도제한이 사라지게 됐고 군부대의 승인 없이 건축행위나 토지의 형질변경 등에 대한 허가권을 지자체가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사실상 군 기지로서의 기능이 거의 상실한 상태다. 실제로 수색비행장 주변은 향동지구, 덕은지구뿐만 아니라 향후 창릉지구까지 들어설 것이기 때문에 최초 건립되던 1955년과는 다른 상황이 됐다. 

수색비행장 주변은 향동지구, 덕은지구뿐만 아니라 향후 창릉지구까지 들어설 것이기 때문에 최초 건립되던 1955년과는 다른 상황이 됐다. 
수색비행장 주변은 향동지구, 덕은지구뿐만 아니라 향후 창릉지구까지 들어설 것이기 때문에 최초 건립되던 1955년과는 다른 상황이 됐다. 

김수환 의원은 “수색비행장은 30년 동안 수송기 이·착륙 훈련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그리고 지금은 대형 수송기가 이·착륙할 수 없을 만큼 주변에 고층아파트가 많아졌다. 이런 비행장을 육군 제11항공단의 헬기 운영만으로 사용하기에는 고양시민들 고통 너무 크다”고 말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15조 무기 구매를 통한 군 전력 증가를 들며 “수색비행장을 이전하거나 해체하더라도 군 전력에 이상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사시설로 사용 중이던 비행장을 시민들에게 반환한 사례도 있다. 춘천 미군기지 비행장은 춘천 시민들의 부대 이전 요구로 결국 2005년 패쇄됐다. 이 비행장은 2022년까지 시민복합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김 의원은 “군부대 이전이 지역경제의 희망이 되고 주민들에게 힐링과 소통의 공간으로 되돌아가도록 이재준 시장님이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