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위원회 사무실 차례로 돌며 개혁공천 요구 성명서 전달

[고양신문]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측근공천’논란이 일자 지역당원들이 반발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개혁과 변화를 바라는 고양시 당원모임’ 소속 10여 명은 14일 한준호 고양을 지역위원장 사무실과 이용우 고양정 지역위원장 사무실을 차례로 방문해 투명한 공천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했다. 반면 문명순 고양갑 지역위원장과 홍정민 고양병 지역위원장 측과의 만남은 성사되지 못했다.  

지역당원 200여 명의 서명이 반영된 해당 성명서는 “지난 20대 총선을 앞두고 지역위원장이 전면 교체되면서 우리 민주당원들은 과거와 같은 구태의연한 지방선거 공천방식에 변화가 생기길 기대했다”라며 “하지만 여전히 일부 지역에서 지역위원장들이 다음 총선을 위한 발판으로 지방선거를 이용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지방선거 비례대표 추천과 관련해 “당헌에 의하면 비례대표는 다양한 계층과 사회적 약자를 대변할 수 있고 전문성 있는 정치신인이 우선 추천되어야 하지만 정작 현실은 각 지역위원장이 충성도 높은 사람을 나눠먹기 식으로 공천하는 행태가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비례대표의 의미를 살려 소수약자를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을 우선 추천할 것 ▲측근공천이 아닌 개혁과 변화에 부응하는 인물을 공천할 것 ▲지역에서 활동하고 인정받는 지역일꾼을 공천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참석한 당원들은 “지역위원장 교체 이후 처음 치러지는 지선인 만큼 구태적인 공천방식의 변화를 기대했지만 여전히 변하지 않는 모습에 좌절감을 느꼈다”며 “쇄신과 개혁을 바라는 목소리를 담아 이날 성명서를 전달한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들은 향후 공천과정에서 이러한 요구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