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볼만한 전시] 장천꽃박물관 ‘나비와 날다’

세계 각국 우표 한자리에… 흥미진진
나라마다 다른 개성, 코너마다 다른 재미  
아이들 눈높이 포토존·체험부스 인기 

[고양신문] 세계 각국의 우표를 만나볼 수 있는 흥미로운 전시가 고양시 주교동에 자리하고 있는 장천꽃박물관(관장 한달수) 제1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이달 12일부터 시작된 ‘나비와 날다’는 ‘우표로 하는 세계여행’이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 다채로운 문화와 역사, 자연이 담긴 전 세계 여러 나라의 우표를 한자리에서 살펴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전시다.  

박물관을 찾으면 로비와 전시실 입구에서 화사한 나비 그림과 패널이 관람객을 반긴다. 엄지손가락만큼 작지만, 세계 어느 곳이든 날아갈 수 있는 우표를 넓은 세상을 자유롭게 여행하는 나비의 이미지와 연결한 것이다. 

전시의 콘셉트인 나비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
전시의 콘셉트인 나비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

전시장 안으로 들어서면 코너마다 아기자기한 스토리가 이어진다. 가장 먼저 세계지도를 둘러싼 각국의 우표 액자가 전시의 콘셉트를 한눈에 보여준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기획된 전시지만, 중장년 관객들에게도 특별한 추억들을 호출할 것으로 보인다. 휴대전화와 이메일이 보편화되기 전까지 우표는 일상 가까이에 늘 있었고, 우표를 수집하는 친구들을 주변에서 늘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외국 우표를 손에 넣으면 친구들의 호기심과 부러움을 한몸에 받곤 했었다. 

우표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미술작품’이기 때문에 전시를 제대로 감상하려면 곳곳에서 발걸음을 멈추고 한참동안 꼼꼼히 들여다봐야 한다. 아이와 함께 전시장을 찾는다면, 한 박자 느린 걸음에 엄마나 아빠의 친절한 설명이 동반되면 좋을 듯하다.  

우표의 디자인은 각 나라의 개성과 스타일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멕시코 등 중남미 우표에서는 특유의 강렬하고 원색적인 기운이 전해오고, 영국과 프랑스 등 서유럽 우표에서는 고전적 기풍이 느껴진다. 그런가 하면 이탈리아와 바티칸이 발행한 우표에서는 예술적 아우라가 고스란히 배어있다. 

기자가 가장 흥미롭게 감상한 전시물은 아프리카의 작은 나라들에서 발행한 우표들이었다. 국력은 왜소하지만, 우표에서만큼은 어느 선진국보다도 아름답고 인상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르완다 우표에는 그 나라에서만 사는 동물들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었고, 지금은 콩고민주공화국으로 이름이 바뀐 옛 자이르의 우표도 만날 수 있었다. 

국가별 개성을 비교해보았다면, 테마별로 우표를 만나보는 것도 재미를 더한다. 호랑이와 물고기가 등장하는 동물우표와 산타클로스와 아기예수가 등장하는 크리스마스 우표 등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코너도 있고, 올림픽의 역사와 위인들의 스토리를 모아놓은 코너도 있다. 꽃박물관이라는 공간의 정체성에 어울리게 꽃을 주제로 한 우표, 나비가 등장하는 우표들도 코너 하나를 차지했다.

전시장 곳곳에선 다양한 포토존도 만날 수 있다. 브레멘 음악대, 또는 나비의 날개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할 수도 있고, 귀여운 동물 패널들로 가득한 마루에 올라가 잠시 쉬면서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그런가하면 로비에서는 꽃무늬 스탬프로 나만의 우표를 만들어보는 체험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전시에 소개된 우표들을 제공한 이는 건축설계회사 ‘노태린 소사이어티’의 대표다. 초등학교때부터 남다른 열정으로 세계 각국의 우표들을 수집했다는 노 대표는 우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요즘 아이들에게 수많은 이야기를 품고 있는 우표의 세계를 보여주기 위해 장천꽃박물관에 흔쾌히 수집품을 제공했다.  

전시를 기획한 장천꽃박물관 학예사는 “방학기간이라 주말에 아이들의 손을 잡고 찾아오는 관람객들이 많다”면서 “개학을 하면 초등학교와 유치원 아이들의 단체관람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는 2022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열리고 있다. 한달수 관장은 “작은 우표와 함께 세계 여러 나라의 이야기를 만나는 즐거운 여행을 즐겨보시기를 바란다”면서 초청 인사를 전했다. 

❚장천꽃박물관 특별전 ‘나비와 날다’
기간 : 9월 25일까지 (월요일 휴관)
입장료 : 성인 5000원, 어린이 3000원 (※단체 할인)
문의 : 031-969-9960   

동물들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쉼터 포토존.
동물들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쉼터 포토존.
나만의 우표 만들기 스탬프 체험.
나만의 우표 만들기 스탬프 체험.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