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취임 후 착공 미뤄져... 이 시장 부서에 “운영계획안 마련해와라”

시공사 선정까지 마치고 착공을 코앞에 두고 있던 행신동의 평생학습관·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 건립 사업이 갑자기 멈춰섰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센터 내 들어설 세부 시설물을 재점검하고 향후 센터의 운영 계획안을 마련할 때까지 착공을 미루겠다는 의향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공사 선정까지 마치고 착공을 코앞에 두고 있던 행신동의 평생학습관·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 건립 사업이 갑자기 멈춰섰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센터 내 들어설 세부 시설물을 재점검하고 향후 센터의 운영 계획안을 마련할 때까지 착공을 미루겠다는 의향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고양신문] 정부예산이 들어간 행신동의 평생학습관·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이하 센터) 건립사업이 바로 착공이 가능함에도 이동환 고양시장 취임 이후 착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유는 이 시장이 센터 건립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해당 부서에 지시했기 때문이다. 시 담당부서와 시의원들의 말을 종합하면, 이 시장은 센터 내 들어설 세부 시설물을 재점검하고 향후 센터의 운영 계획을 마련할 때까지 착공을 미룬다는 의향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 담당부서는 “사업을 완전히 접는 것을 가정한 재검토는 아니다”라면서도 “센터의 용도나 공간활용 방안을 다시 점검하고, 앞으로 시가 센터를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계획안을 마련할 때까지 착공을 연기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정확한 착공시기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착공이 연기된 센터 건립사업은 지난 2020년에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 주관 ‘생활 SOC 복합화 사업’에 고양시가 선정돼 정부예산을 지원받은 사업이다. 정부예산 84억원을 비롯해 시비 328억원, 도비 1억원 등 413억원의 총사업비가 투여된다.
 
행신동 1099-1번지(서정초 맞은편)에 지하 2층, 지상 7층, 연면적 9388㎡(2840평) 규모로 짓는 이 센터는 이용자 편의 등을 고려해 1~2층을 장애인시설로, 3~7층은 평생학습관으로 활용될 계획이었다.

이 중에서 평생학습관은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며 고양시에 있는 기존 평생학습 지원 기관을 통합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공간이다. 세부적으로 강의실, 다목적홀, 오픈 북카페, 동아리방, 시민참여실로 구성된다. 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문화·예술·체육 교류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수영장을 비롯해 체육시설, 장애아 전담어린이집 등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세부계획은 지난 2년 넘게 시가 행정 절차를 밟은 후 내놓은 결과물이다. 정부가 추진한 ‘생활 SOC 복합화 사업’에 고양시가 선정되던 2020년, 시는 이해 12월 건축설계공모를 통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1년간 진행했다. 이 용역에 이미 투여한 예산은 13억3162만원이었다. 또한 센터의 차량진출입로가 서정초 정문 바로 맞은편으로 설계가 되어 있다는 점을 우려한 학부모들이 민원을 제기, 이에 시는 진출입로를 소원로 쪽으로 옮기는 지구단위계획을 변경까지 완료했다.

행신동 1099-1번지(서정초 맞은편)에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지어질 평생학습관·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 조감도.
행신동 1099-1번지(서정초 맞은편)에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지어질 평생학습관·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 조감도.

시는 올해 설계경제성을 검토한 후 ‘적합하다’는 판단 하에 조달청에 공사계약을 의뢰, 7월에는 시공사까지 선정한 상태로 계약을 앞두고 있었다. 모든 행정 절차를 완료하고 착공만을 남겨놓은 상태였던 것. 센터는 착공 이후 32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5년 준공될 예정이었다. 

센터 착공이 이동환 시장의 지시에 의해 연기되자 지역 정치권에서는 답답한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한준호 국회의원 측에서는 “시는 센터 운영계획을 세워야 하고 운영계획이 부실하다면 검토해야 하는 것도 맞다. 하지만 공사기간이 충분하므로 이 기간에 운영계획을 세울 수 있으니 우선적으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을 착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또한 “센터 착공이 늦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아직 많은 주민분들이 인지를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슈화되기 시작하면 공동대응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서정마을의 한 마을 주민은 “한 때는 학교 맞은 편에 공장이 들어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그런데 마침 그곳에 평생학습 시설과 체육문화시설이 들어온다고 하기에 대부분의 마을 주민들은 반기고 있었다. 시장이 바뀐다고 해서 운영비를 트집 잡아 주민 이용시설을 착공하지 않는 것은 이곳 주민들의 기대를 저버리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해림 시의원 또한 “올 초부터 시로부터 센터 착공시기에 대한 답변을 받았는데, 처음에는 4월이라고 했다가 7월초, 그리고 8월말로 미루더니 이제는 10월에 착공한다고 보고받았다”며 “이는 지역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센터 건립사업은 정부예산이 투여되는 이유가 분명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재검토에 따른 착공 연기는 문제시 되고 있다. ‘지역주도’, ‘사람중심’, ‘균형발전’이라는 국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가 기준을 정해 여러 지자체를 대상으로 대상지를 선정한 사업이라는 점이다. 

김해련 시의원은 “정부는 접경지역인 고양시 배려차원에서 균형개발 특별회계에 의해 예산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만약 사업이 이뤄지지 않으면 지원받을 정부 예산을 시가 토해낼 수도 있다. 또한 앞으로 고양시가 비슷한 유형으로 정부예산을 지원받을 기회가 있을 때 페널티가 적용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