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고양시 신청 규모는 1700만평 
내년 2월 경기도와 개발용역 착수
용역 토대로 내년 12월 산자부에 신청 

[고양신문]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기 위한 1차 관문을 통과했다.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은 7일 내년 산자부에 신청할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고양시와 안산시 두 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경기 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고양, 안산, 파주, 광명 등 4곳의 신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심사 평가 결과, 최종적으로 고양, 안산 두 곳이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27일에는 1차 현장심사에서는 사업브리핑과 현장실사가 진행됐고, 다음날인 28일에는 경기도 인재개발원에서 PT발표와 질의 답변으로 이루어진 2차 서류심사가 진행됐다. 경기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추가지정 신청서, 현장심사, 서류심사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연구용역 대상지로 가장 적합한 후보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고양시 내 경제자유구역 특정 후보지에 대해 경기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JDS(장항·대화·송포) 지구 26.7k㎡(약 800만평)”이라고 밝혔다. 시는 당초 JDS지구뿐만 아니라 대곡역 배후지구, 대덕·화전지구을 포함해 모두 3개 권역(약 1700만평)에 이르는 대규모로 신청했으나 심사 과정을 거치면서 JDS지구만이 후보지로 선정됐다. 

고양시 입장에서는 JDS지구 800만평으로 축소 지정됐다고 하지만 고양시와 함께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된 안산시와 비교하면 훨씬 큰 규모다. 고양시 JDS지구는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된 안산시 대부지구 3.74k㎡(113만평)에 비해 7배가 넘는 규모다. 안산시는 지난 2019년 경제자유구역청에 대부지구를 신청했지만 후보지로 선정되지 못하다가 이번에는 1차 관문을 통과했다.

고양시 JDS지구가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됨으로써 고양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본격적인 행정 절차에 돌입한다. 우선 내년 2월부터 12월까지 약 11개월간 고양시는 경기도와 공동으로 ‘경기경자구역 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실 이번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선정은 ‘경기경자구역 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 대상지가 됐다는 의미가 크다. 경제자유구역 최종 결정권자인 산자부가 고양시 구역을 선정하는냐 여부는 내년 2월부터 진행될 용역 결과에 따라 판가름된다. 

경기 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연구용역 과정에서 산자부 전문위원들에게 사전자문을 구하게 되는데, 자문 결과 고양시가 신청한 후보지의 위치와 면적이 다시 조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경제자유구역 신청서를 내년 12월말까지 산자부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경제자유구역 입안권자인 경기도와 협업을 위해 기업지원과 산하의 경제자유구역TF팀을 경제자유구역추진과로 격상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