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첫날 민주당 기자회견. 재량예산 반납 통한 예산증액 입장 밝혀

 

[고양신문] 내년 고양시 본예산 심사를 위한 시의회 첫날인 25일, 민주당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재량예산 반납을 통해 고양페이 인센티브 예산을 증액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의원 17명은 “각 의원별 지역구 예산 1억 원을 모은 17억원을 내놓을테니 고양페이 지원예산을 증액해달라”고 요구했다. 올해 기준 고양페이 인센티브 지원예산은 국도비 포함 총 184억 8000만원으로 이중 시 예산으로 지출된 금액은 76억 2000만원 정도다. 

당초 고양시는 도비지원조차 거부한 채 내년 인센티브 지원예산을 전액 삭감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의회와 소상공인, 시민들의 반발이 일면서 뒤늦게 60억원 규모의 예산을 책정했다(시비 29억원). 하지만 해당 예산만으로는 이용자들이 기존 10%에 못 미치는 월 6%의 인센티브 혜택밖에 받지 못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민주당 의원 일동은 성명서를 통해 “진정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올해와 같은 10%의 인센티브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민주당 의원들에게 편성된 재량예산 1억원을 모두 모은 17억원으로 고양페이 인센티브 예산을 증액할 것을 집행부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재량예산은 그동안 시의원들이 지역구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써온 예산이었지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민주당 차원에서 지역화폐 예산증액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한 의원은 “의회 특성상 예산삭감 권한밖에 없다 보니 시 집행부에 예산 증액을 요구하는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며 “하지만 이동환 시장의 정책에 맞서 소상공인 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는 당내 공감대가 형성돼 재량예산을 포기하는 대신 고양페이 예산증액을 요청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