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주민 윤용석씨 석사논문서 제안

남북 사회통합 이루는 완충지역

남북 접경도시인 고양과 파주가 남북한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일시범도시’로 지정되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통일시범도시’는 통일에 따른 시간적 공간적 완충작용을 할 수 있는 남북한 주민 공동의 생활공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으로, 이제까지의 통일도시 논의와 달리 구체적인 구성방향까지 제시하고 있다.(관련기사 3면)
고양.파주의 '통일시범도시' 제안자는 고양에 살고 있는 주민 윤용석(49세)씨. 윤씨는 최근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북한 사회적통합을 위한 통일주도적도시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에서 통일과 관련,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북한의 사회적 통합이라고 지적하고, 이같은 차원에서 남북한 접경도시인 고양.파주를 '통일시범도시'로 지정해 남북한 사회통합을 이루는 것이 긴요하다고 주장했다.
윤용석씨는 특히 앞으로의 통일논의의 주체는 중앙정부가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지방자치단체의 통일논의는 민감한 정치적 영향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통합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통일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윤씨가 제시하는 통일시범도시의 역할은 남북한 주민의 의식변화를 통해 창조적인 체제의 변화를 이끌어나가는 것. 이는 북한에 대해 일방적인 개방과 변화를 요구해 온 기존의 체제 흡수 논리와 달리 북한주민들이 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양.파주를 '통일시범도시'로 지정해야 한다는 윤용석씨의 제안은 기존의 통일방법 논의와는 좀 색다른 것이다.
우선 통일의 방향을 공간적 차원의 지정으로 잡고 있다는 점이다.  남북한 사회적통합을 이뤄나가기 위한 한 방안이다.  통일에 있어 남북한 사회적통합의 중요성은 이미 동.서독의 통일에서 입증된 전제요소이다.  윤씨가 이와 관련해 통일에 따른 시간적 공간적 완충작용을 할 수 있는 남북한 주민공동의 생활공간적 역할을 수행키 위한 방안의 하나로 제시한 것이 바로 고양.파주의 '통일시범도시'지정이다.
 윤씨가 제시하는 통일시범도시의 역할은 남북한 주민의 의식변화를 통해 창조적인 체제의 변화를 이끌어나가는 것. 이는 북한에 대해 일방적인 개방과 변화를 요구해 온 기존의 체제 흡수 논리와 달리 북한주민들이 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윤씨는 한 예로 북한의 특산물과 수공예품 천연식품을 판매하는 북한 상점을 통일시범도시에 직접 운영하면서 체험할 수 있는 시장경제가 이후 통일을 이루는데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또 '통일시범도시'는 단일 민족으로서 역사적 동질성 회복과 전통문화의 공동 발굴, 문화예술인들의 인적자원을 네트워킹할 수 있는 문화 인프라의 구축 등 사회통합을 위한 남북한 주민들의 주체적인 노력이 통일운동으로 이어지는 시간적 공간적 통일의 길목으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윤씨는 '통일시범도시'의 조건으로 접경지역이라는 지리적 조건과 시장경제체제를 잘 체험할 수 있는 소비인프라의 형성, 통일여론의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30-40대 젊은층의 분포, 남북한 교류에 편리한 교통여건 등을 꼽으면서 가장 적합한 지역이 고양시와 파주시라고 제시했다.
40이 훌쩍 넘은 나이에 대학원에 진학해 통일문제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윤용석씨는“남북 접경지역인 고양에서 나고 자란 한 지역주민으로서 남북한 문제와 통일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며 “고양이 사회통합을 위한 민간주도의 통일을 주도해가는 통일시범도시로서 가장 훌륭한 여건을 갖춘 도시임을 논리적으로 제시했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윤씨는 “아직 문제제기에 불과한 하나의 논문이지만 새로운 통일논의를 싹틔우고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높여나가는 작은 밀알이 되길 바란다”는 희망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