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위' 기자회견 등 통해

주택공사가 고봉산 기슭 일산 2택지지구 C1블록에 전원주택단지를 조성하려는 것과 관련, 고양시의 주요 시민·환경단체를 망라한 '고봉산보전 공동대책위(위원장 고해수)'의 저지운동이 가열되고 있다.
공대위는 지난 23일 고양시민회 홈페이지 게시판에 『일산2지구 고봉산 보존관련 주공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주공에서 택지개발이라는 명목으로 고봉산의 생태축을 단절시키고 맥을 끊어 수려한 고봉산의 생명과 정기를 말살시키고 있다며, 고봉산 습지 원형보존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앞서 공대위는 지난 19일 행신동 소재 주택공사 모델하우스에서 주민 및 환경단체 회원 등 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고봉산보존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주공의 택지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고봉산 훼손문제를 지적하고 주공측의 계획철회를 촉구했다.  공동대책위는 특히 주공의 사장이 새로 임명된 것과 관련해 이를 계기로 주택단지 조성계획을 원점에서 새로 검토, 고봉산보존을 위해 계획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주공이 전원주택지로 개발하려는 곳은 고봉산 자락을 낀 8500평으로 ‘최상의 호화주택 단지’로 꼽히고 있다.  주공은 이 곳에 160평 규모의 주택 40동을 건립, 분양할 계획이다.  그러나 고양시 주요 시민단체와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공동대책위가 이곳이 습지라며 개발 반대를 줄곳 주장해오고 있다.
이에앞서 주공과 공대위는 일산2지구내 고봉산 습지보전과 관련,C1블록 1만 5000평을 놓고 힘겨루기를 해왔다. 이에 주공은 18층 아파트를 건립하려던 계획을 백지화, 습지 2000평과 밤나무숲 4500평을 보존하기로 합의했다.
관건은 문제의 8500평이 습지인지 아닌지를 가리는 것. 주공은 습지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이고 공대위측은 습지에 이르는 물길이 지나므로 습지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아울러 주공은 인공 물길을 만들면 된다는 입장이고 공대위측은 습지의 수계를 없애는 것은 원형보전의 의미가 사라진다고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