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2014-03-12     고양신문

화정2자치위 어린이역사탐방 실시
화정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현채)는 지난 1일 화정2동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27명을 대상으로 ‘화정 어린이 역사탐방기행’ 행사를 가졌다. 역사탐방기행 프로그램은 제95주년 3.1절을 맞이해 고장의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우리문화의 가치를 살펴보기 위해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됐다.

이날 학생들은 고장의 대표적인 유적인 행주산성 → 행주서원 → 고양향교 → 최영장군묘 → 벽제관지등을 탐방했다. 특히, 행주서원에서는 개인별로 선비체험을 실시해 우리 선인들의 지혜와 삶을 체험하며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다. 또한 동주민센터로 돌아오는 길에는 마을의 역사 강의와 답사한 내용에 대해 퀴즈놀이를 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며 행사를 종료했다.

신도동, 울진군 방문 제설봉사
덕양구 신도동주민센터는 지난달 28일부터 3월 1일까지 1박2일의 일정으로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등 8개 직능단체원들이 자매도시인 경북 울진군 울진읍을 방문해 제설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울진대게 축제장을 방문했다.

2007년 9월에 자매도시로 맺어진 울진읍과는 그동안 꾸준하게 교류하여 왔다. 특히 이번 방문은 사상초유의 폭설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울진읍의 오지마을에 찾아가 제설자원봉사활동을 함으로서 지역 간 화합과 친목도모에 기여했다.

또한 울진대게 축제장을 방문하여 올해 4월 25일부터 5월 11일까지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일대에서 개최되는 고양국제꽃박람회와 신도동 숫돌고개축제를 홍보했으며, 축제에 접목 가능한 분야 발굴 등 두 지역의 상생협력을 적극 도모하였다.

탄현동 통장협 ‘사랑의 쌀독’ 호응
일산서구 탄현동 통장협의회가 마련한 ‘사랑의 쌀독’에 대한 호응이 커가고 있다. ‘사랑의 쌀독’은 지난 2월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쌀 모금행사를 위해 탄현동 통장협의회가 마련한 것.

탄현동 통장협의회는 지난 3일 어려운 이웃을 돕는 적십자회비의 참뜻을 생각해 동 주민센터에 60만원의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안혜자 탄현동 통장협의회장은 “온정을 나누는 것은 우리의 미풍양속이니만큼 나눔을 통해 오히려 큰 기쁨을 얻어 간다”며 소감을 전했다.

일산2청소년지도협, 입학생에 선물
일산2동 청소년지도협의회는 일산초등학교 후문에서 막 입학하는 신입생들에게 선물로 소형 막대자를 나누어 줬다.

엄마 손을 잡고 입학식에 참여하다 자를 선물로 받은 유지민 입학생은 “입학하는 것만으로도 흥분이 되어 기분이 마냥 좋기만 하다”며 “선물까지 받고 보니 너무도 기쁘고 애쓰시는 청소년지도위원들에게 감사하다”고 소감을 말했다.

성사2동, 그림·사진·서예 공모전
덕양구 성사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고유선)는 오는 10일부터 31일까지 21일간 ‘주민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를 주제로 ‘성사2동 그림, 사진, 서예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에 선정된 작품은 아파트 벽면에 설치한 15개소의 작품전시대에 게시할 예정이다.

공모전에는 성사2동 주민과 학원생 및 사업장 종사자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다. 작품의 주제는 ▲고양시민의 아름답고 행복한 삶의 모습 ▲고양시 자연, 풍경, 도시, 누리길 정경 ▲고양시나 성사2동 페스티벌, 축제, 문화예술행사 ▲기타 주민들의 순수한 작품 등으로 고양시의 아름다운 모습이 담긴 내용이다.

작품 응모는 성사2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면 된다. 초등부와 중·고등부, 대학·일반부로 나누어 접수하고, 주민자치위원회 임원들이 심사를 한 후 총 40여점의 작품을 작품전시대에 게시하여 주민들과 외부 방문객들에게 아름답고 다시 찾고 싶은 마을 이미지를 심어줄 계획이다.
문의 031-8075-5722

고양동 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
덕양구 고양동 지역 주민의 건강관리를 도와줄 건강생활지원센터가 개소한다.

이번에 개소하는 건강생활지원센터는 기초적인 건상상담에서부터 신체계측, 영양처방, 운동처방까지 종합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원스톱시스템을 갖춰 운영하게 된다.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가 상주하고 진료의사도 1주일에 1회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

당초 ‘시민건강센터’라는 이름에서 올해부터 국가사업과 조화를 위해 ‘건강생활지원센터’라는 이름으로 운영하게 된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2012년 7월 행신동 시민건강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가좌동과 중산동 등 3개소가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백석2동, 새봄맞이 환경정화활동
일산동구 백석2동 주민센터는 지난 5일 통장협의회 및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한 9개 직능단체와 봉사단체 ‘행복회’ 회원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클린데이 환경정화활동을 전개했다.

새봄을 맞아 지역사회와 함께 진행한 이번 행사에서는 지하철 3호선 백석역에서 백석2동 주민센터 신청사 사이 구간의 보도에 버려진 쓰레기·담배꽁초 수거, 전단지 제거 등의 작업을 벌였다.

백석2동 유종국 동장은 “일산신도시 초입에 위치한 백석2동을 재정비해 쾌적하고 품격 있는 고양시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며 “시민들을 위해 깨끗하고 쾌적한 거리질서 문화조성을 위해 클린데이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