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릉천의 생태와 문화, 지도로 만나보세요

고양시 ‘창릉천 생태·하천지도’ 발간

2020-10-22     유경종 기자

위치·생태·역사 다양한 정보 담아
자전거21고양지부, 발로 뛰며 제작

[고양신문] ‘하천을 따라 떠나는 고양시 생태·하천지도’ 8번째 결과물인 ‘창릉천 생태·하천지도’가 발행됐다. 지도 전면에는 고양시 동남부를 감싸고 흐르는 창릉천 수계와 창릉천으로 흘러드는 19개 지천의 시점과 합류점이 상세히 실려 있다. 뒷면에는 창릉천 주변의 문화유산과 창릉천 8경, 창릉천 4계, 창릉천에 서식하는 들꽃 등이 풍성한 사진과 함께 담겨 생태·역사·문화 나들이 지도로 손색없는 구성을 갖췄다.  

고양시 맑은하천 가꾸기 하천네트워크 사업으로 제작된 창릉천 생태·하천지도를 발로 뛰며 만든 곳은 자전거21고양시지부(사무국장 한기식, 이하 고양시지부)다. 고양시지부는 2013년 장월평천 하천지도를 시작으로 매년 하천 한 곳을 집중적으로 조사해 고양시 생태·하천 지도를 제작해 왔다.

한기식 사무국장은 “꼼꼼한 정보를 담기 위해 모니터링과 현장답사를 20회 넘게 다녀왔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에 장진천・문봉천 지도를 만들어 총 9년간의 고양시 생태·하천지도 제작 대장정을 마무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양시 하천 구석구석을 누비며 기존에 제작 지도를 보완하는 작업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생태하천과 관계자는 “고양시 생태·하천지도는 환경단체, 또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용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면서 “자전거21에서 제작한 하천지도 시리즈를 묶어 시민들이 한 번에 보기 편한 책자 형태로 제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창릉천 생태·하천 지도는 고양시청 생태하천과, 또는 자전거21 사무실을 방문하면 받을 수 있고, 고양시 홈페이지(www.goyang.go.kr)에서 파일로 다운받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