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노인종합복지관, ‘동년배 상담사’ 활동 가져

상담으로 소통과 배움, 즐거움과 봉사의 보람 만끽해 

2020-11-20     한진수 기자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정) 노인상담센터에가 코로나19로 대면 상담이 어려워지면서 홈페이지 내에 온라인 상담센터를 개설해 비대면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동년배 상담사’를 위한 상담교육을 실시한 후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달래주는 ‘동년배 상담사’ 전화상담 서비스다. 

  ‘동년배 상담사’는 평소 심리 상담에 관심이 많은 분들로 구성되며 주요상담이론과 전화 상담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후 전화 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노인을 위로하고, 위기대상자를 발굴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에게 연계한다. 심리검사와 초기상담으로 진행되는 전화상담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 위기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담사 활동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상담교육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과 배운 것을 실천하면서 얻게 된 보람으로 삶이 더욱 행복해졌다”고 전하기도 했다. 대화노인상담센터에서는 수시로 ‘동년배 상담사’ 지원신청을 받고 있으며, 매년 심리상담 교육과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 노인상담센터(031-917-1329)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