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행복담은치과,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서 질병관리청장상 수상

‘안심(安心)복지 in 2021’ 지역복지 활성화 공로 고양시의회의장상도 수상

2021-12-08     권구영 기자

 “이웃을 돌보고 나눔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치과 되겠다”

박철우 서울행복담은치과 대표원장(사진 왼쪽)이 ‘제16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시상식에서 질병관리청장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 = 서울행복담은치과 제공]   

[고양신문] 덕양구 삼송동에 있는 서울행복담은치과(대표원장 박철우)가 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6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시상식에서 질병관리청장상을 수상했다.

2006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회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발굴·포상하고 사회에 널리 홍보함으로써 대한민국 사회공헌 문화 확산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실현하고자 추진된 시상식으로,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대회장 국회의원 이개호)이 주최하고 국회 및 18개 정부 부처에서 후원한다. 

서울행복담은치과는 저소득층 아동 지원, 한부모 가정 학생 장학금 지원, 독거어르신 생활 지원, 취약계층 의료봉사 등 지역사회에서 꾸준히 사회봉사를 이어온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수상자로 선정된 것.

박철우 서울행복담은치과 대표원장은 진료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주치의로서 사회봉사에도 앞장서며 돌봄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서울행복담은치과는 개원 이래 저소득층 아동들이 내일을 꿈꾸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소외된 이웃들에게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삼송동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매년 후원금을 기부하고 있다. 또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한부모 가정과 저소득층의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따뜻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무료 치의료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구강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구강관리 용품도 증정하고 있다. 

고양시자원봉사센터와는 할인가맹 업무협약을 맺어 자원봉사자들에게 진료비 할인 혜택도 제공해 봉사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동시에 지역사회에서 봉사활동이 활성화되는데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한치과의사협회 공식 캠페인인 ‘우리동네 좋은치과 5가지 약속’을 성실히 실천해 환자들의 호응도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공헌과 진료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서울행복담은치과는 2019년 이후 의료건강 사회공헌대상을 2회 연속 수상했고, 올해 초에는 대한민국 굿닥터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선한 영향력의 힘일까. 서울행복담은치과 박철우 대표원장은 8일 고양시 지역복지사업 연말결산 ‘안심(安心)복지 in 2021’ 지역복지 활성화 유공자 표창에서 고양시의회의장상도 수상했다. 

고양시 지역복지사업 연말결산 유공자 표창은 사회복지현장에서 지역복지 활성화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유공자에게 표창을 주고 격려하기 위한 시상식으로, 박철우 원장은 지역사회의 구강보건 증진에 노력하고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철우 원장이 수상 후 이길용 고양시의회 의장과 기념촬영을 했다.

박철우 대표원장은 “단순히 진료만 보는 치과의사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주치의로서 사회봉사에도 앞장서며 돌봄과 나눔을 실천하는 것이 소명이라고 늘 생각해왔다”라면서 “의료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여 평소 치과 진료를 받기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의료 환경을 구축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모두가 행복한 치과, 가장 신뢰받는 치과, 치료 잘하는 좋은 치과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