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소식
2004-06-23 최재준
고양시는 내년부터 음식물류 폐기물 직매립 금지됨에 따라 덕양구 관산동과 일산구 일산4동 단독주택단지를 대상으로 오는 7월 1일부터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시범동을 운영한다.
관산동의 경우 3세대 당 22ℓ용기 1개씩을 지급해 수거하는 날 음식물 수거용기를 문밖에 내 놓으면 수거업체에서 수거하며 일산4동은 120ℓ 음식물 수거용기를 45세대 당 1개를 적당 장소에 배치해 음식물 수거업체가 바로 처리한다. 음식물 폐기물은 물기를 제거 후 음식물쓰레기 전용봉투(녹색)에 넣어 수거하기 전날 일몰 후부터 수거하는 날(일·공휴일 제외) 해뜨기 전까지 전용용기에 배출하면 된다.
한편 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무단투기(녹색봉투 미사용)·종량제봉투에 음식물쓰레기를 혼합 배출시 수거하지 않을 예정이다.
시정2. 여성주간 기간 다양한 행사
고양시는 9회 여성주간(매년 7.1~7.7)을 맞아 여성발전과 남녀평등 촉진 등에 범시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시에 따르면 오는 7월2일 낮2시부터 시청 문예회관에서 기념식과 사물놀이 재즈공연과 신계행, 진시몬, 박소연, 유심초 등 초대가수공연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행사시간 내내 고양시 여성 기예경진대회 입상작 작품도 전시한다.
3일에는 낮4시부터 시민단체 주관의 양성평등 축제가 장항동 라페스타 광장에서 있다. 가정폭력예방 인형극, 여성건강체조, 수화 공연 사물놀이 등과 함께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있을 예정이다.
특히, 5일에는 iTV 경인방송의 ‘열전! 가수왕’예심을 거쳐 7일 호수공원 주제광장에서 이상용, 이효상씨의 사회로 녹화방송을 실시한다.
고양시민의 노래자랑 대회가 될‘열전! 가수왕’에는 이용, 현숙, 조승구, 한예진, 박상철 등 인기가수도 출연해 온 시민이 함께 하는 한마당 축제가 펼쳐질 예정이다.
한편 ‘열전! 가수왕’참여 희망자는 오는 30일까지 시청 여성과(☎961-2856)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정3. 지축역 환승주차장 준공
덕양구는 지축동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지축역 하부도로포장 및 환승주차장설치 공사를 지난 14일 완공했다. 그동안 지축역 건립당시 부대시설(진입도로, 하수도, 환승주차장)이 미비해 지하철 이용객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각종 쓰레기 및 무허가 불법건축물의 난립으로 지축역사 주변의 생활환경이 열악해 지축역 하부도로의 재정비가 절실히 필요했던 지역.
이번 사업 완료로 도로환경이 개선되고 우기시 배수불량으로 인한 인근주택 침수예방 및 지축역사 주변 환경정화로 이곳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케 됐다. 그동안 서울시지하철공사와 3년여의 협의를 통해 토지사용에 따른 협약서 체결을 완료하고 사업비470백만원을 투입해 2지난해 10월 착수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