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행복을 돕기 위한
지혜로운 미래 준비
대화노인종합복지관, 웰다잉교육과 사전연명의료의향서 교육해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정)이 2023년 상반기에 자신의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웰다잉교육과 사전연명의료의향서 교육과 등록 상담을 진행했다.
상반기에 진행된 이번 교육은 죽음준비교육으로 노년기 생애주기에 있어 중요한 과제인 죽음에 대해, ‘당하는 죽음이 아닌 맞이하는 죽음’의 의미로 스스로가 자신의 죽음을 준비해 현재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노후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웰다잉 교육은 총 4회기로 좋은 죽음의 정의와 생사관 구축의 필요성, 환자의 알 권리와 자기결정권을 행사하는 연명의료결정제도,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의 안내, 품위 있는 죽음을 돕는 호스피스에 편안하면서도 진지하게 접근하도록 진행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교육 및 등록 상담은 웰다잉 교육의 확장과 실천으로 연명의료결정법과 사전연명의료의향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을 했고, 또한 국가기관에 등록까지 마치는 등록상담으로 진행했다.
웰다잉 교육을 마치며 한 시민은 “처음으로 죽음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연명치료를 받지 않는 신고를 해 인증서도 받았다.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을 생각하지 못했는데 교육 후 정말 필요한 것이구나”라며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교육과 등록상담에 참여한 이 모씨는 “이제는 모든 준비를 끝내서 마음이 편하다. 건강할 때 작성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나와 남은 가족을 위해서 정말 잘했다고 생각한다. 복지관에서 등록까지 하니 정말 좋았다. 이런 교육을 계속 꾸준히 해 주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의 죽음준비를 위한 웰다잉교육 ‘멋진 삶, 웰에이징’과 사전연명의료의향서교육과 등록 상담을 하반기에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도 노인인식 개선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