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동 "걷기로 건강 찾았어요"

걷기 커뮤니티 사업 성료 참여자들 체중 감소 성공

2023-10-08     한진수 기자

[고양신문] 풍산동 행정복지센터가 지역 저소득 취약계층 만성질환 주민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 ‘건강왕, 가보자GO!’ 걷기 커뮤니티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 사업은 고양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모를 통해 추진됐으며, 사업 종료 후 참여자 조사결과 전체적으로 체중 감소(최고 5.2kg), 근육량 증가(최고 2.2kg), 체지방량 감소(최고 2.3kg) 등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몸이 가벼워졌다”, “몸의 통증과 피로가 줄면서 컨디션이 좋아졌고 잠을 잘 잔다”, “걷는 습관을 만들게 돼 기쁘다” 등의 긍정적인 소감을 전하며 지속적인 운동 계획을 전했다.
풍산동은 일산동구보건소와의 협업으로 전체 참여자의 참여 의지를 높였다. 또한 사전 및 사후 인바디 결과에 대한 설명과 운동 방법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걷기 효과를 스스로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신체활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됐다.

사업 대상자가 고령자가 많아 진행하는 데 어려운 점도 있었으나 노인들이 접해 보지 못한 휴대폰 걷기 앱, 모바일 상품권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면서 세대 간 격차를 해소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 
홍재혁 풍산동장은 “건강왕, 가보자GO! 사업에 참여해 주신 주민들에게 감사하며 걷기 사업은 종료됐지만, 주민들이 지속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