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향교 공기 2574년 추기석전대제 봉행

고양시 유림들 석전대제 봉행하며 전통문화 널리 알려

2023-10-14     이옥석 기자

[고양신문] 고양향교는 11일 대성전에서 공기 2574년 추기석전대제를 봉행했다. 공자님 탄신일인 음력 827일 봉행되는 이날 행사에 고부미 고양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 이찬호 경기도 전교협의회장, 윤방현 파주향교 사무국장, 서은원 고양시 문화예술과장, 이세준 원임 고양향교 전교, 김광주 충장사제전위원장, 이충구 전주이씨분원장를 비롯해 많은 내빈과 고양시 유림들이 참석했다.

석전대제 대성전의 초헌관에 김영식 고양시의회 의장, 아헌관은 박상섭 농협대학교 산학협력단장, 종헌관은 우상훈 벽제농협조합장이 맡았다. 모든 행사를 감독하는 감제는 이현규 성균관유도회 고양지부장이, 축문을 낭독하는 대축은 이남무 봉암서예원장이 맡아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동종향의 초헌관은 김태일 고양동 동장, 아헌관은 김길성 고양동주민자치위원회장, 종헌관은 선호술 고양향교자문위원이 맡았고 서종향의 초헌관은 이창림 원당농협조합장, 아헌관은 권정택 행주서원장, 종헌관은 이동훈 고양향교장의가 맡아 헌작하며 예를 다했다.

김영식 시의장은 뜻깊은 행사에 초헌관을 맡게 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앞으로 전통문화를 사랑하고 지키고자 힘쓰는 분들과 단체를 적극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찬호 경기도 전교협의회장은 어느 향교나 봉행하는 석전대제이지만 고양향교에서는 특히 전통을 지키고, 절도 있는 모습으로 정성스럽게 예를 갖추는 모습에 큰 감동을 받았다유교문화의 맥을 잇는 이러한 행사가 앞으로도 지속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홍강 고양향교 전교는 오늘 여 기계신 내빈들과 석전대제에 집사로 참여하신 30여 분의 유림들 덕분에 이렇게 좋은 날에 석전대제를 봉행하게 된 것 같다고양향교는 봄가을로 봉행하는 석전대제뿐만 아니라 고양시의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지키고 후대에 전하는 역할을 지금처럼 열심히 하겠다고 인사의 말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