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사회공헌세미나 22일 고양서 개최

미래교육아카데미연구소 주관 생물다양성 중요성 선언 발대식

2024-07-03     한진수 기자

[고양신문] 'ESG 생물다양성과 DMZ-907 자연생태 문화가치'를 주제로 한 ESG사회공헌세미나가 오는 22일 오후 1시 일산동구 YMCA 국제청소년문화센터 종석홀에서 열린다. 이번 세미나는 서울YMCA와 한국ESG학회, IUCN한국위원회, UN피스코 등 다양한 기관과 단체의 공동 주최로 진행된다. 주관은 미래교육아카데미연구소(FEALab)가 맡으며, 경기관광공사와 오투엔비, WGS(위즈덤글로벌스쿨), HBC야구단, 한국가족보건협회, 에이렙아카데미 등이 후원한다.

곽무선 미래교육아카데미연구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고문현 한국ESG학회 회장, 조규태 서울YMCA 회장, 윤종수 IUCN 한국위원회 회장, 김덕룡 UN피스코 이사장 등의 환영사와 조원용 경기관광공사 사장, 김대환 국제에너지모빌리티엑스포 위원장, 김용규 경기도문화원연합회 회장의 축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ESG사회공헌세미나 이미지 구성 : ‘환경보전을 위한 YMCA시민운동’의 발자취 안에, DMZ-907 자연생태환경의 소중함을 하트(Heart, ESG 사랑의 부메랑) 문화가치로서 하나되어 펼쳐가자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의 YMCA ‘자연환경보전 시민운동’의 역사적인 발자취를 되짚고, ‘다음 세대를 위한 발걸음, 생명의 소중함으로 펼치다’라는 주제로 성수용 서울YMCA 본부장과 조도순 국립생태원 원장, 김지연 한국가족보건협회 대표가 ESG와 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요성에 대해 기조 강연을 한다. 2부 초대 발표에서는 오투엔비, 나카즈미 오사카 명예교수와 이만수 헐크파운데이션 이사장, 김세정 쎄쎄아트 대표, 정연지 WSG학생이 참여해 DMZ-907의 자연생태 문화가치를 논의할 예정이다. 특별 축하공연으로는 가수 정홍일이 '바람의 노래'를 선보인다.

이어 3부 토론에서는 한국ESG학회 공동회장인 강종진 울산문화산업개발원장 사회로 황은주 IUCN(국제자연보전연맹) 한국위원회 사무총장과 조윤형 에이스드론 대표, 권혁돈 HBC야구단 감독, 정용진 한국ESG교육협회 회장의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성주향 이사장의 ‘금강산’ 낭송이 문화나눔 시간에 예정되어 있다.

한편, 이날은 1991년 서울YMCA가 발간한 ‘환경보전을 위한 시민운동 10주년 자료집 IV’를 재조명하며 한국의 ESG 활동 가치를 알리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요성과 시민사회 인식 제고와 ‘우리 공동의 미래(Our Common Future)’를 위한 시민단체 NGO의 지속 가능한 ESG 사회적 가치 실천 방향성을 모색한다. 특히, DMZ-907의 자연생태 보전 가치와 ‘생명의 소중함’ 가치 확산을 위한 글로벌 운동도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부와 시민사회가 함께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국내에 선언하는 첫 번째 발대식을 가져 ESG 경영가치와 ‘Who Cares Wins(돕는 자가 이긴다)’라는 실천 가치를 다음 세대에 인식시키는 계기를 만든다. 또한, 사회적 가치 판단 형성에 따른 파트너십을 구성하고, ESG 생물다양성의 관심을 확산시키며 DMZ-907의 자연생태 보전 가치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도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지속가능발전의 견인차로서 ‘DMZ의 자연문화가치를 넘어 글로벌 자연사랑 생태통일(K-Heart)의 ESG 한류문화가치 리딩’이 최적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곽무선 미래교육아카데미연구소장은 “이번 세미나는 작년 고양시에서 시작해 부산, 제주, 서울에서 이어진 ESG사회공헌세미나의 연장선으로, 생물다양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서울YMCA의 환경보전 시민운동 역사를 재조명하고, K-ESG로서 글로벌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자리다. DMZ-907㎢의 자연생태 보전 가치를 세계에 알리고, 정부, 기업, 시민단체 참여로 ESG 생물다양성의 자연문화가치를 확산시키고자 하는 자리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ESG사회공헌세미나'는 고양시특례시와 부산, 제주도, 서울에서 각각 '물이 통일을 만나다', '생물다양성 보존 DMZ 생태통일 방안', 'JEJU 물빛 에너지 해양생태를 잇다', '새로운 다양한 물결, 우리 공동의 미래를 품다'라는 주제를 열기도 했다. 올해 2월 28일에는 국회의원회관에서 ‘생물다양성 사회적가치 실천 발대식’을 개최했고, 5월 22일 UN 생물다양성의 날에는 파주출판단지에서 WGS학생들과 자연생태환경의 생명에 대한 문화가치 실천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