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이웃들은 김장 걱정 없겠네
마을마다 김장나눔 이어져
주교동, ‘온정 가득 김장 준비’
[고양신문] 덕양구 주교동은 겨우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온기 가득한 밥상을 위해 지난 16, 17일 텃밭에서 손수 김치 재료를 수확하며 김장 준비를 했다. 이번 김장 준비는 새마을지도자협의회가 주관하고 새마을부녀회가 함께 했다. 이들 단체는 주말 이른 아침부터 구슬땀을 흘리며 텃밭에서 배추와 무를 직접 수확하고 손질했다. 18일 김장 재료 준비를 마치고 19일에는 신선한 재료로 김치를 담가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했다.
성사1동 새마을부녀회, 행복한 김치 나눔
성사1동 새마을부녀회(회장 노복란)는 지난 15일, 부녀회원과 직능단체 회원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행복한 김치 나눔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의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온기를 나누고자 마련됐으며 성사1동 주민자치회의 ‘희망텃밭’ 사업과 연계해 직접 재배한 무와 김장 부재료를 함께 버무려 맛있고 영양이 듬뿍 담긴 김장김치 206상자를 완성했다. 이날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버무려 낸 김치는 지역 내 독거노인, 저소득가구, 장애인 가구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성사2동 새마을부녀회, 김장 김치로 이웃 사랑 실천
성사2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4, 15일 이틀간 김치를 담가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는 ‘김장 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을 비롯한 직능단체, 시의원 등 30여 명이 이른 아침부터 직접 김장 김치 300포기를 정성스럽게 담가 지역 경로당 8곳과 어려운 이웃 70여 가구에 전달했다. 올해는 특히 어려운 이웃을 가장 가까이에서 살피고, 소통하는 통장협의회가 각 통별로 직접 추천한 대상자들에게 김장 김치를 전달해 더 의미가 있었다.
창릉동 새마을부녀회, ‘사랑의 김장 나눔’
창릉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봉민)와 새마을부녀회(회장 권상숙)는 지난 14, 15일 이틀간 창릉동 취약계층을 위한 ‘2024 사랑의 김장 나눔’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신도라이온스클럽, 중앙라이온스클럽, 신도농협, 고양동부새마을금고 등 여러 기관의 후원으로 이뤄졌으며, 새마을부녀회, 신도라이온스클럽, 유관단체 회원 등 40여 명이 자발적으로 봉사에 참여했다.
이번에 담근 김장 김치 400포기는 창릉동의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 70여 가구와 경로당에 전달됐으며, 김치 배달은 창릉동 통장협의회의 봉사로 안전하고 신속하게 이뤄졌다.
장항1동, ‘사랑나눔 한마음농장' 배추·무 수확해 나눔 펼쳐
일산동구 장항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윤자)는 지난 15일, 장항1동 한마음봉사단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랑나눔 한마음농장 배추·무 수확 및 나눔 행사’를 했다.
사랑나눔 한마음농장 봉사단은 이번 배추·무 수확에 앞서 상반기에는 감자와 옥수수를 직접 재배하고 수확해 사랑나눔을 실천했고, 이후 수차례에 걸쳐 농장을 정리하고 거름주기 등의 사전작업을 실시해 배추농사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었다.
이번에 수확한 배추·무는 앞서 새마을부녀회 주관 ‘사랑의 김장담그기 행사’를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했고, 흰돌종합사회복지관 등 복지시설 4개소, 경로당과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또 한 번의 사랑나눔을 실천했다.
흥도동 새마을부녀회, 소외계층에 김장 김치 전달
덕양구 흥도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유순애)와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남윤)는 지난 18, 19일 이틀에 걸쳐 ‘흥도동 사랑의 김장 담그기’를 진행했다. 어려운 이웃에게 정성이 담긴 김장 김치를 나누기 위해 올해도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여러 직능단체 회원들이 참여했다.
회원들은 지난 18일 재료를 다듬고 19일에는 김치 속을 버무리며 취약계층 100여 가구에 전달할 김치를 완성했다. 정성을 담은 김장 김치는 자율방범대 등 직능단체 회원이 직접 대상자 가정으로 전달했다.
대덕동 새마을부녀회, 우리동네 김장 담그는 날
덕양구 대덕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8, 19일 이틀에 걸쳐 대덕동 종합복지회관 주차장에서 ‘우리동네 김장 담그는 날’을 펼쳤다. 이날은 새마을부녀회뿐만 아니라 지역 내 직능단체 회원들도 함께 참여해 성공적인 행사 추진을 위해 힘을 보탰다.
회원들은 18일에 김장 재료를 손질하고, 19일에는 양념을 버무리며 김치를 만들었다. 정성으로 담근 김장 김치 350포기는 지역 독거노인 등 저소득층 90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식사동 새마을부녀회, 정성 담긴 김장 나눔
일산동구 식사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윤미선)는 지난 18, 19일 이틀간 “사랑의 김장 나눔”행사를 추진했다. 완성된 김치는 홀몸어르신,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 취약계층 50가구와 경로당 13개소에 전달했으며, 이웃들의 안부를 살피며 식사동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준비했다.
중산2동 새마을부녀회, 나눔 봉사로 이웃사랑 실천
일산동구 중산2동은 지난 18, 19일 양일에 걸쳐 김장 나눔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중산2동 새마을부녀회는 어려운 이웃의 겨울나기를 돕고 지역사회의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매년 김장 나눔 행사를 하고 있다.
올해도 많은 직능단체 회원의 도움을 받아 김치 나눔 행사를 했다. 이틀에 걸쳐 재료 준비부터 김치 버무리기까지 직접 참여해 김치를 담갔으며, 총 120가구에 직접 방문해 김치를 전달했다.
송포동, 취약계층에 김장 김치 전달
일산서구 송포동 새마을부녀회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9일 동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사랑담은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와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김장 김치 전달식에는 동 새마을부녀회 주관으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비롯해 각종 직능단체와 동 직원들이 함께 참여했다. 특히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송포동 기금 후원으로 더욱 풍성한 행사로 구성됐다.
정성스럽게 담근 김장 김치 50세트는 취약계층 50가구에 동 부녀회원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찾아가 따뜻한 마음과 함께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