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와~ 초등학교 입학은 처음이지”
일산아지매, ‘첫걸음마 동행 토크콘서트’ 연다
초등 예비 학부모 위한 교육 콘서트
현직 교사가 슬기로운 학교생활 안내
경기도교육청 무상교육 정보도 제공
2월 14일 일산 서구청 2층 대강당
[고양신문] 고양시 최대 규모의 지역 커뮤니티 ‘일산아지매’가 조합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 ‘맘스런’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학부모들을 위해 ‘첫걸음마 동행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14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일산 서구청 2층 대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학부모에게 실질적 정보 제공
이번 토크콘서트는 첫 사회생활인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필수적인 교육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에서 2025년 시행하는 새로운 교육정책과 함께 올해 무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체험 활동 및 교육 관련 소식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한국교육갈등중재위원회 주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전국학교운영위원연합회, 대한초등교사협회, 맘스런 등이 주관으로 참여해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보다 상세하고 쉽게 안내할 예정이다.
이번 토크콘서트에서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 과정에서 학부모들이 겪는 고민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초등학교 입학과 함께 시작되는 다양한 활동인 방과후학교, 늘봄학교, 경기 이룸 학교, 경기 공유학교 등의 활용법과 등록 절차를 안내하는 시간이 마련돼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의 방과 후 시간을 더욱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지만, 정보 부족으로 인해 학부모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번 토크콘서트를 통해 학부모들은 실질적인 정보를 얻고 자녀의 교육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통해 궁금점 직접 해결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초등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도 다룬다. 현직 교사가 교과 과정 및 학사 일정, 기본적인 학용품 준비, 친구 관계 형성, 선생님과의 소통법 등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해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을 더 원활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행사 참석 학부모들에게는 올해 경기도교육청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 및 활동자료를 배포하며,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궁금한 점도 직접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슬기로운 학교생활 Q&A’ 세션을 통해 선배 학부모들과 전국학교운영위원연합회, 대한초등교사협회의 교육 전문가들이 직접 경험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초등학교 생활 적응을 위한 실질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다.
44만 회원 자랑 일산아지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일산아지매는 2006년 설립된 이후 현재 44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고양시 최대 규모의 온라인 커뮤니티이자 네이버 대표 카페다. 고양시에서 아이를 키우며 육아 정보를 공유하고자 시작된 일산아지매는 이제 육아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온·오프라인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처음 온라인 커뮤니티를 개설한 이명아 대표(맘스런 이사장)는 아이를 키우며 필요한 정보를 직접 발품 팔아 알아내기 어려워하는 이들을 위해 온라인을 통해 지역 내 육아 정보를 나누려는 엄마들과 시작했다,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점차 회원이 급증해 지금의 고양시 대표 소통 창구로 자리 잡게 됐다. 일산아지매는 단순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넘어 오프라인 모임을 통한 친목 도모, 지역 행사 개최, 육아용품 나눔장터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으로 발전
일산아지매는 지역 기반 커뮤니티로서의 강점을 살려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실제 만남의 기회도 제공한다. 그러다 보니 회원 간의 유대감이 끈끈하다. 단순한 정보 공유를 넘어 서로 돕고 나누며 성장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한 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이명아 대표는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이번 토크콘서트가 고양시를 기점으로 전국으로 확대된다면 매년 초등학교 입학이 두려운 학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며 “다양한 공익적인 활동으로 세상을 바꾸고자 출범한 지역 커뮤니티 모임인 사회적협동조합 ‘맘스런’도 고양시를 넘어 전국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쳐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첫걸음마 동행 토크콘서트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더욱 자세한 사항에 관한 확인과 참가신청은 일산아지매 공식 카페(cafe.naver.com/isajime)를 통해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