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0주기 6.25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합동위령제전

금정굴유족회에서 민간인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사진제공 = 금정굴인권평화재단)
금정굴유족회에서 민간인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사진제공 = 금정굴인권평화재단)

 

[고양신문] 70년 전 금정굴에서 억울하게 죽음을 당한 민간인 희생자들의 유골이 현재까지 안식처를 찾지 못한 채 떠돌고 있다. 이들의 희생을 위로하고 인권ㆍ평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6ㆍ25전쟁 민간인 희생자 합동위령제전이 16일 금정굴 현장에서 진행됐다.

이번 제70주기 위령제전에는 금정굴유족회, 금정굴인권평화재단, 시 관계자 등 총 30여 명이 참석해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코로나19와 유족회원 대부분이 고령임을 감안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인원과 식순을 최소화해 진행했다.

채봉화 유족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제70주기 위령제전이 축소 진행된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평화공원과 위령탑 조성사업이 속히 진행돼 민간인 희생자들의 유골이 어서 고향으로 돌아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채 유족회장은 “우리 유족의 대부분이 고령자인 관계로 더 이상 조성사업을 늦춰선 안 된다. 이재준 시장께서도 관련 사항을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빠르게 추진해 금정굴이 인권ㆍ평화의 터전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위령제전에 참여한 김옥님 고양시 인권팀장은 “6ㆍ25전쟁 중 금정굴에서 무고한 희생을 당한 민간인 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고양시는 평화ㆍ인권회복을 위한 평화공원 설립과 역사를 바로 알리기 위한 역사복원 사업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2007년 당시 대통령 직속 진실화해위원회는 고양 금정굴에서 비무장 민간인들이 아무런 적법절차 없이 국가권력에 의해 집단희생 됐음을 인정했다. 또한, 유족들이 오랜 세월 슬픔과 고통을 안고 살아온 데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할 것을 권고해 정부차원에서 공식 사과까지 했다. 아울러 진실화해위원회는 조사보고서를 통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희생자들의 영혼을 위무하고, 지역주민과 국민들에게는 역사적 교훈을 남기기 위해 금정굴 지역에 평화공원과 역사관을 설립하고, 적절한 위령시설을 설치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이에 이재준 시장 또한 시의회 제236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의(2019.11.26)에서 “(금정굴에서) 6ㆍ25전쟁 당시에 무고한 시민들이 죽었다는 것 그리고 그러한 우리 갈등과 아픔이 존재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며 “정부 권고대로 하는 데 있어서 어떤 지자체장도 거부할 수 없다. 그것은 역사가 우리한테 명령한 것”이라고 이야기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