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유해균 생장 억제와 유익균 생장촉진으로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균형 회복

[이미지 제공 = 사과나무의료재단]
[이미지 제공 = 사과나무의료재단]

[고양신문]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연구기관인 사과나무의료재단 의생명연구소와 닥스메디오랄바이옴 기업부설 연구소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리모델링을 통한 치주염 예방을 위한 원천기술 ‘신규한 락티카제이바실러스 람노서스 DM163 균주 및 이의 용도’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와 아울러 ‘신규한 락티카제이바실러스 람노서스 DM163 균주’를 활용한 치주염 예방 및 파골세포 분화 억제 기술에 대한 지적 재산권 권리도 동시에 확보했다.

700여 종 이상의 구강 내 세균 공존이 무너지면 여러 구강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는데 이번 특허를 취득한 ‘신규한 락티카제이바실러스 람노서스 DM163 균주’는 구강유해균 생장을 억제하고 구강 유익균 생장을 촉진한다. 이를 통해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회복시키는 것이 이번 신규 특허의 핵심 기술이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닥스메디오랄바이옴 김연진 책임연구원은 “이번 특허권 취득으로 락티카제이바실러스 람노서스 DM163 균주 기술의 독창성과 차별성을 인정받게 됐다”며 “DM163 균주를 기반으로 한 파마바이오틱스 개발을 목표로 연구 개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과나무의료재단 의생명연구소 황인성 소장은 “이번 특허권 취득으로 향후 심도 있는 구강 유래물 연구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선도적인 구강 건강을 위한 연구에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