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신2지구 보금자리주택 추가 수요로 인정

강매역 설치가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지난 6일 최종 보고된‘강매역 설치를 위한 타당성조사’보고서는 강매역 설치가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적고 있다. 이번 용역 최종 보고서는 지금까지 강매역 폐지로 가닥이 잡았던 내용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어서 인근 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그동안 국토해양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는 행신역과의 역간 거리가 짧아 광역철도의 기능상 비효율성과 철도경영손실을 가져온다는 이유로 강매역을 폐지하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또한 대한주택공사도 행신2지구 택지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에 역세권 계획을 반영하지 못해 강매역사 건설을 사업계획으로 검토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지난달 16일 강매역 설치를 위한 타당성조사 중간보고서에서도 경제성검토 결과 사업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김태원 의원(덕양을)은 “중간보고회 결과는 차량구입비 등 들어가서는 안되는 비용이 적용된 결과이며 용지보상비가 과다산정되었고 공사비 역시 낮출 수 있다”고 지적하며 이 내용을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고양시 교통행정과 고낙군 팀장은 “김 의원이 지적한 부분과 기존의 행신2지구의 수요에다 보금자리 주택이 들어서는 등 장기적으로 교통수요가 늘어나 종합적으로 검토된 결과 타당성이 있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말했다.

용역을 맡은 한국산업개발연구원 측은 “현재 위치해 있는 강매역은 행신역과 720m로 역간 거리가 너무 짧다는 지적에 따라 만약 설치가 된다면 지금의 강매역은 폐지하고 화전역 쪽으로 230m를 옮겨 설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원 의원은 6월 중순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경의선 점검차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강매역 설치를 긍정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한 바 있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도 이번 타당성조사 결과를 따라 역사설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고양시 교통행정과 고낙군 팀장은 “강매역의 규모는 고양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협의하에 결정되며 강매역의 규모가 결정되면 제반비용은 주택공사와 시의 협의를 거친 후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고 팀장은 “시가 경기도로부터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을 환급받으면 실제로 강매역 설치에 소요되는 비용은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