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 이윤철 입학처장에게 듣는 2017학년도 정시모집

한국항공대 이윤철 입학처장에게 듣는 2017학년도 정시모집

12월 31일 ~ 1월 4일 원서접수

▲ 이윤철 입학처장
2017학년도 정시모집 인원과 방법은.
가, 나, 다군에 307명을 모집한다. 가군은 일반학생 전형 105명, 특성화고교출신자 특별전형 4명, 나군은 일반학생 전형 138명, 특성화고교출신자 특별전형 5명, 다군은 일반학생 전형 52명, 특성화고교출신자 특별전형 3명을 모집한다. 모든 전형은 수능 100%로 표준점수를 반영한다.
 
2017학년도 정시모집 특징은.
첫째, 군별 모집 학부(과)가 변경됐다. 예를 들어 2016학년도에는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와 항공전자정보공학부는 가, 다군 분할 모집했으나, 2017학년도에는 ‘가군’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항공교통물류학부, ‘나군’ 항공전자정보공학부, 항공운항학과, 경영학부, ‘다군’ 항공재료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로 모집한다.
둘째, 소프트웨어학과가 문·이과 교차지원이 허용됐다. 따라서, 수학 가/나 및 사탐 응시자도 지원 가능하다.
셋째, 한국사 과목 가산점이 신설됐다. 전형총점에 4등급까지는 10점, 5등급부터 0.1점씩 감점된 점수로 가산점이 부여된다.
넷째, 학부(과)별 입학정원의 20%까지 허용하는 전과제도가 항공운항학과를 포함한 전 학부(과)로 확대됐다. 소속 학부(과)에 관계없이 누구나 1학년 또는 2학년을 마치고 신청 가능하므로, 뒤늦게 조종사의 꿈을 키운 학생들도 조종사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입학한 학부(과)와 상관없이 일정 기준을 충족한 학생들은 누구나 조종분야, 항공정비분야, 무인기분야로의 연계·융합 전공에 도전할 수 있는 연계·융합전공도 2016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원하는 전공분야에 여러 이유로 지원을 망설였다면 이 전과제도와 연계·융합 전공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영역별 정시 반영 비율과 가산점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 등 4개 전 영역 모두 반영하며, 공학계열(소프트웨어학과 제외)은 국어 20%, 수학 가형 35%, 영어 30%, 탐구 15%를, 이학계열(소프트웨어학과 포함)은 국어 20%, 수학 가/나형 30%, 영어 35%, 탐구 15%를, 사회계열은 국어 30%, 수학 가/나형 20%, 영어 35%, 탐구 15%를 반영한다. 한국사 가산점 외 별도의 가산점은 없다.

한국항공대의 강점은.
2012년 개교 60주년을 맞아 대학 장기발전계획인 ‘Vision 2020’을 선포한 바 있다. Vision 2020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항공우주 전문인력 육성’이라는 미션과 ‘세계적 수준의 항공우주 특성화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3대 전략목표와 15개 전략과제로 체계화됐다.
2017학년도부터는 제한적이던 전과제도가 항공운항학과를 포함한 전 학부(과)로 확대되고 입학한 학부(과)와 상관없이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조종·항공정비·무인기 분야로의 연계·융합전공이 가능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예컨대, 공학계열 학부(과) 학생이든, 항공교통물류학부 또는 경영학부 학생이든 본인의 전공을 유지하면서 조종분야의 운항연계전공, 항공정비연계전공, 무인기융합전공에 지원해 조종사, 항공정비사 또는 무인기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따라서 입학 시 본인이 원하는 학부(과)에 여러 이유로 지원하기 어려웠던 학생들은 항공대에 입학한 후 다른 학부(과)로 전과제도와 연계·융합 전공에 재도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항공우주분야에 경쟁력 있는 재원을 양성해 세계적 수준의 항공우주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할 것이다.

재학생 지원 프로그램은.
한진그룹 장학(학과 수석), 수능최우수 장학, 정석 장학 등 성적우수장학을 비롯해 교내·외 100여 종의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15년도 기준으로 재학생 중 장학금을 받는 학생의 수가 62.6%에 이를 정도로 많은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고 있다. 취업지원도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정규 강좌로 여러 취업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고, 각종 취업특강과 입사서류(자소서) 클리닉, 대기업 직무적성시험 프로그램, 면접 클리닉 등 채용 시즌별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활발히 실시하고 있다. 학교 차원의 집중 투자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75.2%의 높은 취업률(2014년 12월 31일 대학정보공시 기준)을 보이고 있으며, 또한 안정적인 취업의 질을 보여주는 유지취업률도 96.2%로 높다.
 
지원자에게 당부의 말은.
한국항공대는 항공우주과학분야의 미래를 개척하고 다양한 학문지식을 사회에 응용할 수 있는 화합과 봉사정신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항공우주산업에 꿈과 열정과 목표를 갖고 국내를 넘어 세계를 무대로 나아갈 능력 있는 학생이라면 국내 유일의 항공우주분야 특성화 대학인 한국항공대에 지원하시길 바란다.
정시모집 요강 ibhak.kau.ac.kr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