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안 반영 될지는 12월 중 결정

대곡-소사 복선전철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이규열 시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설계안 반영이 될지는 12월 중 결정
시 “1차 목적은 달성한 셈, 예산문제는 정치권이 해결해야”

서부광역철도(컨소시엄 사업자)는 지난 2일 덕양구청에서 열린 대곡-소사 복선전철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 ‘향후 행주산성역을 만들 수 있게 설계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행주산성역 유치위원회 회원들과 행주동 주민들의 큰 관심 속에 열린 이날 행사는 대곡-소사 복선전철의 전반적인 추진 상황을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첫 번째 자리였다. 그러나 참석자 상당수는 전반적인 사업내용 보단 '행주산성역이 만들어질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됐다.

행주동에 추가역이 설치될 경우 들어설 위치. 이번 사업에 행주산성역이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차후 추가역 설치를 고려한 설계안이 통과될지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한강 지하로 연결되는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은 현재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다. 이후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국토부의 실시계획 승인과 동시에 공사가 시작된다. 착공은 내년 상반기다. 실시협약은 올해 12월 중 체결될 것으로 보이는데 고양시의 관심사는 실시협약 설계안에 ‘행주산성역이 향후 신설될 수 있도록 반영하는 설계안이 포함 되느냐’다.

이날 주민설명회에서 발표자는 “나중에라도 행주산성역이 건설되기 위해서는 행주산성 인근 노선의 지하경사각을 줄여야하고 상하행선 터널의 이격거리를 넓혀야 하는데 역사가 만들어질 지점을 그렇게 설계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행주산성역을 고려한 설계안과 그냥 지나는 설계안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정부와 실시협약을 체결할 때 행주산성역을 고려한 설계안이 채택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설계안이 반영되더라도 역사를 설치하는 비용문제가 만만치 않다. 우선 역사를 건설하는 비용이 약 1000억원이 넘는다. 비용 대 편익 분석(BC)에서 타당성이 나오지 않는 역사의 신설은 지자체가 공사비의 100%를 부담해야 한다. 때문에 고양시 예산으로의 행주산성역 추진은 현실성이 없다. 나중에 BC분석 타당성이 나온다 하더라도 지자체가 부담해야 할 금액은 공사비의 50% 수준이다.

이에 고양시 황주연 철도교통팀장은 “철도의 경우 사업 타당성이 없는 곳이 전국에 부지기수다. 행주동은 행주산성과 행주나루터 등 자연과 역사유적지가 어우러진 곳인 만큼 공공성을 부각시키면 차후에 정부 주도로 사업을 추진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둔 것 자체가 긍정적으로 평가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대곡-소사간 복선전철은 총 18.3㎞ 사업구간으로 고양시 대곡역을 시작으로 김포공항역을 거쳐 부천시 소사역으로 연결된다. 황 팀장은 “일단 1차 목표는 달성한 셈이다. 그 다음은 설계안이 반영되는 것인데 그렇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차후 행주산성역이 추진되기 위한 예산 확보는 정치권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