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대한민국 막걸리축제 성대하게 개최

18만 명 참가, 전국팔도 100여 종 막걸리 즐겨
맛있는 먹거리와 다양한 공연도 풍성 


 

일산문화공원 곳곳에 돗자리를 깔고 앉아 막걸리와 먹거리를 즐기고 있는 참가자들.


[고양신문] 1년 중 딱 이틀, 일산문화공원을 그윽한 향취로 가득 채우는 대한민국 막걸리축제가 올해도 많은 시민들의 참여 속에 성황을 이루며 치러졌다. 지난 14일과 15일 개최된 제 15회 대한민국 막걸리축제에는 약 18만 명의 방문객이 찾아와 가을날의 흥겨운 잔치를 즐겼다.

대한민국 막걸리축제는 전국 팔도의 다양한 막걸리를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유일한 축제다. 막걸리가 우리 술이니 전국 유일이면 세계 유일인 셈이다. 막걸리는 우리민족의 전통과 지혜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전통주다. 효모가 살아있는 막걸리는 건강에도 좋고 맛도 다양하지만 유통과 보존 한계로 타 지역의 막걸리를 맛보려면 직접 그 고장을 찾아가야만 하는 술이기도 하다. 그래서 미식가와 애주가들은 고양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막걸리축제를 손꼽아 기다려 회포를 풀곤 한다. 이번 축제에도 전국 팔도의 37개 막걸리 제조업체가 참가해 100종이 넘는 막걸리를 선보였다.

막걸리를 만든 재료도 다양했다. 여주, 김포 등 쌀이 유명한 지역에서는 깊은 맛의 쌀막걸리를 선보였고 공주 알밤막걸리, 강화 인삼막걸리, 가평 잣막걸리 등 각 지역 특산물의 맛을 살린 다양한 맛과 향의 막걸리가 제공돼 축제 참가자들의 미각을 사로잡았다. 막걸리와 함께 안동 소주, 한산 소곡주 등 지역의 이름난 전통 명주들도 참가해 행사의 품격을 더욱 높였다.

막걸리에 맛있는 먹거리가 빠질 순 없는 법. 올해도 막걸리와 잘 어울리는 빈대떡과 김치전, 홍어무침, 두부김치 등 다양한 안주 부스가 운영돼 참가자들이 긴 줄을 늘어서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공원 곳곳에 돗자리를 펴고 앉아 입맛에 맞는 막걸리 몇 병에 푸짐하고 맛난 먹거리를 펼쳐놓고 벗들과 담소를 나누는 모습은 외국의 유명 맥주축제나 와인축제 부럽지 않은 우리만의 술 축제 풍경이었다.
 

고양시새마을회 새마을부녀회원들은 손수 준비한 음식으로 축제기간 동안 큰 인기를 끌었다. 수익금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쓰여질 예정이다.
(사진 왼쪽부터)대전에서 찾아온 한지연씨가 각각 인천에서 온 안드레아(미국인)씨, 서울에서 온 오웬(영국인)씨와 막걸리축제를 찾았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참가했다는 한지연씨는 "복숭아 막걸리와 알밤 막걸리가 맛있었다"면서 "내년에도 다시 찾고 싶다"고 말했다.


막걸리축제는 더 이상 지역주민만의 축제가 아닌, 인근 지역에서도 일부러 찾아오는 행사로 정착했다. 부천에서 왔다는 최명윤(52세씨는 “일산에 사는 친구의 소집으로 서울과 수도권에 사는 동창 11명이 막걸리축제장으로 모였다”면서 “상쾌한 가을날 오랜 친구들과 술잔을 주고 받으며 신명나는 이야기판을 벌이니 이보다 좋을 수 없다”고 말했다.

술을 주제로 한 축제라 해서 가족 손님들이 없을 거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아이들과 함께 재미난 체험과 공연을 감상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을 수 있어 주말을 알차게 즐기려는 가족 단위 참가자들의 발길도 이어졌다. 이번 축제에도 막걸리 빚기, 전통주 제조시연 등의 체험부스가 운영됐고, 메인 무대에서 모든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 공연과 대중예술 공연이 다채롭게 펼쳐져 축제의 흥을 더했다.

윤주한 대한민국 막걸리축제 위원장은 “5000년 가와지볍씨가 증명하듯 한반도에서 처음으로 쌀농사가 시작된 고양에서 우리의 전통 술인 막걸리 축제가 열리는 것은 자랑스럽고 뜻 깊은 일”이라며 축제에 동참해 준 모든 시민들에게 고마움의 인사를 전했다.

축제를 준비한 안재성 집행위원장은 “모두가 함께 어울리는 자리는 막걸리축제가 어떤 축제보다도 으뜸”이라면서 “전국의 막걸리가 한자리에 모이듯 모두가 화합하는 대동 축제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사진=한진수 기자>

 

전통주 제조 시연에 참가한 가족들이 직접 만든 막걸리를 담아 갈 통에 이름을 쓰고 있다.
고양시 성균관 유도회 고양시지회 회원들이 전통향음주례시연을 하고 있다.
고양시태권도 시범단이 멋진 시연을 펼쳐 큰 박수를 받았다.
축제가 진행되는 동안 무대에서는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이 이어졌다. 사진은 즉석댄스경연대회 모습.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