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관 측 “이용률 저조, 비용부담 불합리”
존립 측 “독단적 폐쇄 추진 납득할 수 없어”
고양시도서관센터, 공정한 설문조사 재실시 요청

[고양신문] 존속할 것인가, 폐관할 것인가. 고양동 윤창아파트 내에 자리하고 있는 공립작은도서관인 고양윤창작은도서관(이하 윤창작은도서관)의 유지 여부를 두고 아파트단지 주민들의 의견이 반반으로 갈렸다. 입주자대표회장 명의로 고양시도서관센터에 제출한 폐관 요청에 대해, 일부 주민들이 절차상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반발하자 공립작은도서관 승인과 폐관 업무를 담당하는 고양시도서관센터가 ‘공정한 설문조사를 재실시할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입주자대표회의 측에 통보한 것. 문제는 입대의 4명 중 찬성 측과 반대 측이 각각 2명씩 갈려 대립각을 세우고 있고, 주민들의 의견도 양분된 상태라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객관적 설문조사가 가능할지 우려를 낳고 있다.

2010년 공립작은도서관으로 출발한 윤창작은도서관은 관리사무소 2층 110.4㎡ 공간에 유아방, 모임방, 자유열람공간 등을 갖추고 있으며, 1만2000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시에서는 매년 도서구입비, 문화행사비, 사무관리비, 인건비(사서 1명) 등 5000여 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고, 240여 세대의 입주민들은 전기요금·전화요금 등 연간 160만원의 유지비를 공동 부담하고 있다.

먼저 문제를 제기한 건 입주자대표회장 A씨를 비롯해 폐관을 주장하는 측이다. 이들은 ▲입주민 이용률 저조 ▲인근 빌라 아동·청소년 등 외부인 이용률 증가 ▲유지비 부담 불합리 ▲안전사고 발생시 책임이 입주자대표회의에 있는 점 등을 폐관 요청 이유로 들었다. A회장은 “외부 이용자들이 더 많이 사용하는 도서관의 비용과 안전책임을 왜 입대의에서 져야 하느냐”면서 “160만원의 유지비와 안전사고 대비 보험비용을 시에서 부담한다는 내용을 넣어 수정된 계약서를 다시 쓰든지, 아니면 폐관을 원한다”고 밝혔다. A회장은 “지난 8월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설문조사 결과 다수의 주민들이 폐관에 찬성했다”며 이를 근거로 고양시도서관센터 측에 폐관 요청을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존속을 원하는 주민들은 주장의 근거가 사실과 다르고, 폐관 요청 절차도 입주자대 표회의 전원의 합의 없이 독단적으로 진행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도서관 대출과 문화행사 참여자 통계 등을 제시하며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근거 없음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지역의 문화거점 역할 ▲유지비 부담 세대별 월 550원에 불과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다는 점 등을 들어 A회장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동대표로서 입대의에 참여하고 있는 B씨는 “8월에 A회장 측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는 폐관을 관철하기 위한 불합리한 문구로 쓰여졌다. 또한 ‘설문조사를 제출하지 않은 세대는 폐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알겠다’는, 납득하기 어려운 내용의 통보문을 주민들에게 돌리기도 했다”고 밝혔다.

윤창작은도서관 존립 문제가 주민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고양시도서관센터는 ‘찬성 및 반대 양측 모두가 승복할 수 있고, 누구라도 인정할 수 있는 공정한 조사가 되도록 해달라’는 권고 내용을 담은 재설문 조사 요청서를 29일 입주자대표회의 측에 발송했다. 도서관센터 담당자는 “폐관 측에서 주장하는 계약내용 변경 요청은 업무협약 규정과 타 공립작은도서관과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라면서 “존립이든 폐쇄든 주민 모두가 합리적 절차를 거쳐 합의안을 가져오면, 시는 그 결정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폐관이 결정될 경우 윤창작은도서관의 책들은 도서관센터 측에 의해 전량 회수 조치된다.

주민 의견은 분분하다. 자녀와 함께 윤창작은도서관을 자주 이용한다는 한 주민은 “10년 동안 시의 지원을 받으며 아무 문제없이 꾸려온 도서관을 하루아침에 왜 없애려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폐관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폐관 후 공간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조차 밝히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도서관 이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또 다른 주민은 “우리 아파트는 노령인구 비율이 무척 높고, 이들은 도서관의 혜택을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공립도서관의 지위를 포기하고, 공간을 주민들이 골고루 사용할 수 있는 활용방안을 추후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