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통행료 원인, 20% 고금리 이자


높은 통행료 원인, 20% 고금리 이자
“국민연금공단 무료화 협상 임해야”
경기도 협상단에 3개 시 동참 요구

[고양신문] 이재준 고양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최종환 파주시장이 3일 일산대교 앞에 나란히 섰다. 3명의 시장은 “고양·김포·파주 시민들이 지난 10년간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한강통행료를 내왔다”며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촉구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3명의 시장은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 해결을 위한 경기도의 움직임을 적극 지지하며, 사업인수를 통한 무료화가 관철될 때까지 함께 행동할 것임을 밝혔다. 또한 경기도-국민연금공단 간 협상에 3개 시가 참여할 수 있도록 경기도에 요구했다.

일산대교는 한강을 가로지르는 27개 교량 중 유일한 유료교량일 뿐만 아니라, ㎞당 통행료가 660원으로 주요 민자도로 보다 6배 이상 높다.

공동성명서는 “일산대교는 교통 소외지역인 경기 서북부 시민의 교통권을 확대하기 위해 설치됐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 높은 통행료를 징수하며 시민들의 교통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높은 통행료의 원인이 20%의 고금리 이자 때문이란 점도 지적됐다. 성명서에 따르면, 2008년 5월 개통된 일산대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협약으로 손실 위험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인수 당시 고금리 이율을 적용했다. 특히 후순위차입금 360억원의 경우, 20%라는 고금리를 책정해 막대한 이자를 통행료라는 명목으로 시민들에게 부담시키고 있다.

이에 경기도에서는 사업구조 조정 및 경영개선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특히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1월 18일 “주민에 비용 전가하는 일산대교 무료화를 위해 경기도 및 고양·김포·파주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며 일산대교 무료화의 포문을 열었다. 또한 “국민연금공단이 ‘기금수익 악화’라는 공익을 빙자한 명목으로 사업구조 및 경영개선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오늘 공동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이번에야말로 일산대교 무료화를 통해 204만 고양·김포·파주시민의 교통권을 확보할 수 있는 절호의 시기”라고 말하며 “시민을 우롱하는 사업기간 연장을 통한 조삼모사식 통행료 인하 방식이 아닌 사업권 전체를 인수하여 일산대교 무료화 방안에 힘써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