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는 내년 특례시를 통해 기존의 사립대를 시립대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고양시에는 4개(사진)의 사립대학이 있는데, 이중 한 대학을 선정해 시 재정으로 학교운영비를 일정부분 지원하고 시립대 명칭을 부여하겠다는 방침이다.
▲ 고양시는 내년 특례시를 통해 기존의 사립대를 시립대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고양시에는 4개(사진)의 사립대학이 있는데, 이중 한 대학을 선정해 시 재정으로 학교운영비를 일정부분 지원하고 시립대 명칭을 부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사립대→시립대 전환 모색
학교재단에 시 예산 지원,
재단·고양시 대학 ‘공동운영’
“특례시 권한확보 전제돼야”

 

[고양신문] 내년 1월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있는 고양시가 ‘시립대학’를 설립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광역지자체가 아닌 고양시로서는 현행법으로는 대학설립 자체가 막혀있다. 이 때문에 고양시는 특례시 권한확보 차원에서 ‘지방분권법’에 대학설립 특례 조항을 신설하는 방안을 건의 중이다.

특례 조항을 통해 대학 신설이 가능해지면 고양시는 고양시립대를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고양시에 따르면 종합대학을 새롭게 신설하는 것은 시 재정에 부담이 큰 만큼, 기존에 고양시에 있는 사립대학 중 산학협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학에 시 재정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대학을 공동운영하고, 이와 함께 시립대 명칭을 부여하는 방안이 유력해 보인다. 즉 대학 신설보다는 기존 사립대를 시립대로 전환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는 것.

내년에 특례시가 되는 도시들과 비교하면 고양시의 대학 경쟁력은 상대적은 매우 낮다. 용인시가 11개 대학, 창원시가 8개 대학을 보유한 반면, 고양시는 4개 대학만 있을 뿐이다(고양시 대학 = 한국항공대, 농협대, 중부대 고양캠, 동국대 바이오캠).

최영수 고양시 교육문화국장은 “당장 대학 수를 늘리는 게 어렵다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기존의 대학을 지자체와 공동운영해 시립대학으로의 위상을 갖추는 것”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지역특성에 맞는 양질의 학과를 신설해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자족도시로의 도약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고양시에는 일산테크노밸리·CJ라이브시티·방송영상밸리·IP융복합클러스터 등이 한꺼번에 준비되면서 첨단 산업분야에 투입돼야 할 인력양성이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고양시는 시립대 설립이 가능하다면 대학 내에 ‘R&D센터’를 구축해 인력과 기술을 고양시 산업단지에 곧바로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에 여러 가지 혜택도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최영수 국장은 “대학이 가진 노하우와 지자체 차원의 지원이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대학의 미래뿐 아니라 도시의 미래도 한층 밝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양시에서 일하게 될 산업인력을 고양시가 스스로 양성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시립대가 설립되면 등록금이 낮아지기 때문에 고양시민이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도 있다”며 “이름뿐인 특례시가 아닌 실질적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특례시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설립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