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환 그랜드백화점 점장 새해인터뷰

 변화의 선두에는 백화점 경력 40년이 넘는 유영환 점장이 있다.
 변화의 선두에는 백화점 경력 40년이 넘는 유영환 점장이 있다.

문화·여가생활 중심으로 변신 시도
9층 스포츠센터, 8층 메디컬센터로
국내 리퍼브 브랜드 ‘어썸마켓’ 입점
4대 수행과제로 ‘지역에 더 가까이’

[고양신문]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이 포스트 코로나 원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지역밀착형 백화점으로서 만남의 장소이자 생활의 중심으로 역할을 해왔던 그랜드백화점이 이제 문화와 여가생활의 중심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변화의 선두에는 백화점 경력 40년이 넘는 유영환 점장(상무)이 있다. 평소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백화점이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유 점장은 지역사회에 아낌없는 지원으로 지역주민의 사랑에 보답해왔다. 유 점장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으로 하루에 최소 3번 매장을 돌아본다. 매장에서 하루 동안 걷는 걸음만 1만 보가 넘는다. 올해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좋은 제품 좋은 가격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유영환 점장에게 2023년 계획을 들어보았다. 

❚지난 한해를 돌아본 소감 부탁드려요.
코로나로 인한 어둡고 긴 터널을 이제 서서히 벗어나고 있습니다. 저희 그랜드백화점을 꾸준히 찾아주시는 고객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힘들 때 상생의 힘을 보여주신 협력업체 관계자, 영업의 최일선에서 수고하는 바이어와 매니저, 직원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지난해에는 사회 전반이 어려웠지요. 3월까지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웠고, 거리두기 완화 이후 좀 좋아졌다가 10월을 기점으로 매출이 꺾였어요. 경기가 어려워진 영향이 크지요. 장기적인 경기침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가상승, 물가상승과 금리상승으로 고객의 경제상황이 나빠지면서 내방고객 감소와 매출 감소로 이어져 힘든 하반기를 보냈습니다. 특히 이번 겨울 유난히 추워지면서 지역의 고객들이 방문이 줄었지요. 의류·잡화는 매출이 줄었지만 푸드스페이스는 4/4분기에 매출이 늘었어요. 다양한 메뉴, 저렴한 가격, 할인 이벤트 등으로 찾아주신 고객이 많았습니다. 
지난해 지하 3층의 복합문화공간 조성과 8층 전층을 메디컬 센터로 구성하려 했던 계획이 경기침체로 무산되어 안타깝습니다.

❚2023년 그랜드백화점은 어떤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실 계획이신지요.
문화와 여가가 있는 쇼핑 1번지 그랜드백화점으로 거듭나기 위해 백화점 전반에 변화가 생깁니다. 
푸드스페이스에 초밥과 레스토랑을 보강해 메뉴를 다양화해서 젊은층부터 노년층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오셔서 선택해 드실 수 있도록 변화를 주려 합니다. 
9층에 600평 규모의 스포츠센터를 오픈합니다. 전국에 24개 매장을 보유한 JMS라는 피트니스 브랜드가 입점합니다. 리모델링도 모두 마쳐서 곧 선보이게 됩니다. 8층은 메디컬센터로 탈바꿈하려 합니다. 현재 미앤지의원(성형외과·피부과)이 운영 중인데 추가로 내과 입점을 조율 중입니다. 1층에는 롯데리아가 2월 4일 오픈 예정으로 내부공사 중입니다. 지하 3층에는 국내 리퍼브 시장의 대표브랜드인 어썸마켓이 370평 규모로 입점할 예정입니다. 10층 극장, 9층 스포츠센터, 8층 메디컬센터와 문화센터의 모습을 완성할 계획에 있습니다. 식품부도 부분적으로 리뉴얼하고 와인과 생식품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저희 그랜드백화점은 기존 네이버아울렛윈도 셀러허브 스마트스토어 온라인쇼핑팀을 운영하고 있으나 지난해 8월에 자사종합몰인 ‘그랜드몰’을 오픈했습니다. 자사몰 전용브랜드 100개가 입점해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데 올해는 200개 브랜드 입점을 목표로 확장 중입니다. 
올해 카카오톡 친구맺기 캠페인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 1만5000명을 목표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경기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인데 어떻게 극복할 계획인지요.
생식품이나 식품부는 지역 고객분들이 꾸준히 찾아주시는 공간이므로 노후 집기를 개선하고 매장을 쾌적하게 개선해서 단골고객들도 새로운 기분으로 방문하시고 새로운 고객들도 찾아오시도록 하겠습니다. 산지 직거래 품목을 늘려 신선하고 맛있고 저렴한 식품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명품매장도 확대할 계획으로 병행수입을 통해 명품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스포츠센터와 문화센터를 연계한 상품을 개발하고, 엄마랑 아가랑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2023년 그랜드백화점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올해의 4대 수행과제를 선정해보았습니다.
첫째, 고객중심경영입니다. 전체 23만 회원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경청하고 쾌적하고 편리하게 쇼핑하실 수 있도록 공간을 개선하려 합니다. 프로모션, 사은품 등으로 우수고객들을 더욱 특별히 모시려 합니다. 
둘째, 매장 환경개선과 문화콘테츠 보강입니다. 고객들이 방문해서 식사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을 조성할 것입니다. 1층의 롯데리아를 비롯해 커피숍, 피트니스센터 등 즐거운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셋째, 직원들의 사고 혁신입니다. 직원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위해 독서모임, 인문학강좌, 위탁교육 등으로 사고의 틀을 바꿔보려 합니다. 직원이 행복해야 고객도 행복하다는 생각으로 직원복지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넷째, 영업이익 확대입니다. 매장구조 변화, 산지구매 확대, 공실매장 최소화 등으로 영업이익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소비자들의 소비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온라인을 확대하려 합니다. 실질적인 영업이익을 확대하고 늘어난 수익은 지역의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지역백화점으로서의 역할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입니다. 

❚고객들에게 새해인사 해주세요.
항상 저희 그랜드백화점을 이용해주시는 모든 고객님들이 최고의 VIP이십니다. 언제나 감사한 마음으로 열심히 모시겠습니다. 지역사회 주민과 공존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마음으로 지역과 함께 하는 백화점의 역할을 이어가겠습니다. 
2023년 토끼의 해에도 건강하고 안전하고 행복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