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학교 보충수업 강화 조짐 … 시 “공교육 위한 것”

‘학력향상 우수학교 육성 및 학교별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접수가 마감된 가운데 각 학교들의 시행방안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다.
시는 지난 14일 ‘학력향상 우수학교 육성 및 학교별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접수를 마감했다. 마감 결과 지역 내 전체 고등학교 중 고양 외국어 고등학교와 고양 예술고등학교 등 비대상 고교를 제외하고는 모든 고등학교들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시는 각 학교들의 신청서를 심의위원들에게 전달한 뒤 26일 결과가 발표된다. (본지 869호 참조)

이번 심사에서 심의위원들은 학교가 어느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지만 표기됐고 학교명은 가려진 서류를 심사하게 된다. 시는 이번 심의에서 지역 안배를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자칫 덕양과 일산 소재 학교들의 교육격차가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지역안배다.
그러나 이번 시책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일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교육관계자들은 이번 시책이 학생과 학교간 경쟁을 심화시킬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전교조 고양 중등지회 관계자는 “제도의 발상자체가 인성교육보다는 학력위주의 입시교육에 서 비롯됐다. 이 제도가 결국 고양의 교육 풍토를 비평준화 시대로 돌리게 될 것으로 걱정된다. 학교에 대한 지원과 평가는 학교를 학력에 따라 줄 세우고 각 학교들은 지역 명문고가 되기 위해 학생들에 대한 과도한 보충수업 등을 시행하게 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교육 관계자도 “각 학교들이 실적에 몰입한 나머지 입시만을 위한 교과목 위주 교육으로 변질될 경우 학생들간의 위화감이 조성될 수도 있다”라며 제도의 왜곡을 우려했다.
실제로 고양시의 일부 학교들은 이 프로그램 신청을 준비하면서 안일한 태도를 보이는 등 문제점을 드러내기도 했다.

A학교는 학교장이 “선정이 되면 선생님들의 보충수업 수당도 올려 드릴 수 있다”며 지원금을 보충수업 강화에 사용할 의지를 나타내 교사들로부터 반발을 사기도 했다. B학교는 교사들과 실제 회의를 진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회의를 가진 것처럼 회의록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학교들이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학교 운영위원 및 교직원의 자율적 참여도를 평가하기 위해 학운위 회의록 및 교직원 동의 여부를 신청서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관련 고양시 관계자는 “이 제도는 우수한 인재들이 외부로 유출되는 문제와 공교육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시행됐다. 시에서도 학교를 과도한 경쟁으로 몰아넣을 생각은 없으며 명문대 진학과 공교육 강화와는 다른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일부에서 제기되는 문제들도 준비과정에서 논의 된 것들이며 각 학교들이 제도의 취지를 잘 살려 시행 할 것이라고 본다. 시행 후에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만족도 평가와 예산집행 등을 점검하면서 앞으로의 시행 방향을 점검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