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계획 없다’ 소극적 대응, 27일 국회에서 대책회의

▲ 1986년 고양시 대자동에 건립된 서울시립 승화원 전경. 인근 주민들의 재산적 피해가 적지 않다.

서울시립승화원(화장장)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인근주민들을 위해 수익금 일부 환원 등 현실적인 주민대책이 마련되야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승화원 인근 주민대책 문제와 관련, 손범규 국회의원, 정문식 경기도 의회 주민기피시설 특별대책위원회장, 신득철 도의원, 손대순 시의원 등은 서울시설공단 장묘문화사업단 관계자와 만나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고양시 대자동에 기피시설로 꼽히는 서울시립승화원을 설립한 때는 1986년으로 설립시 화장로 15기를 건설한 뒤 1992년 1기와 2000년 7기를 각각 증설했다. 현재 서울·고양·파주 시민은 9만원, 다른 지역 주민은 30만원의 화장장 이용료를 받고 있으며, 하루 평균 100여차례 화장이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몰려드는 서울시민들 때문에 정작 이 지역 주민들은 4∼5일씩 장례를 치러가며 화장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감수한다.

고양시의회 손대순 의원은 “하루에도 수백대의 타지역 장례차 행렬이 지나가는 것만 보며 정작 대자동과 원신동 주민들은 제 때 화장도 못했는데도 서울시가 입막음으로 이 곳 주민들에게 지원한 금액은 모두 합쳐봐야 겨우 8억이었다”며 “가장 좋은 방법은 승화원을 서울시로 가져가는 것이겠지만 이것이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승화원 수익금의 40%를 지원하고 일정시간을 고양시 주민들을 위해 승화원을 비워놓는 등 현실적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의회 정문식 의원은 “다른 지역 사례들과 비교해 고양시 주민들이 받는 차별의 정도를 서울시에 인식시키고 장기적으로 협의하고 시정해 기피시설 대책에 대한 바람직한 모델을 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원은 또 “피해에 대한 대책이 관 일방에 의한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시설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서울시는 서울시립승화원 인근 주민들을 위한 현실적 대책을 마련하는데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시는 일단 장묘문화사업단을 27일 있을 대책 회의에 참석시켜 여기서 나온 의견을 보고 받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복지국 장사문화팀 심순의 팀장은 “서울시립승화원 수익금의 일부를 고양시 인근주민에게 지원하겠다는 것은 전혀 검토된 바 없다”며 “다만 서초구 원지동추모공원 설립으로 승화원에 대한 서울시의 수요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