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야4당 시민단체 대표 15명, 15일 첫 회의

야5당과 시민사회단체 연대후보. 최성 새 시장은 자신의 약속을 충실히 지켜나가기 위해 업무인수과정에서부터 ‘함께’를 실처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7월 1일부터 시작된 시정 업무에서 ‘공동정부’를 실현해나가기 위해 ‘시정공동운영위원회’가 구성된다. 민주당 4개 지구당 위원장, 국민참여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등 야4당의 대표, 고양무지개연대 김만흠 김인숙 이춘열씨, 시민사회단체 2인, 시장추천 2인. 모두 15명이 1차 시정운영위에 참여하게 된다.

시정운영위는 시정현안에 대해 논의하며, 협의와 자문의 역할을 맡게 된다. 이춘열 고양무지개연대 집행위원장은 “그동안의 집행부가 갖고 있던 제왕적 형태의 권한을 시정운영위가 나눠갖게 될 것”이라며 “공동으로 약속한 정책과 공약의 추진상황도 시정운영위에서 함께 논의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명단이 확정된 이후 첫 모임은 15일로 예정돼있다.

시정운영위는 선거연합과정에서의 시장당선자와 야5당 그리고 시민사회 공동의 협약이며, 최성시장후보의 선거공보물을 통해 주민에게 제시하고 주민들로부터 승인받은 약속이다. 고양무지개연대 자료에 따르면 시정운영위는 궁극적으로 3개 영역의 참여통로를 통해 주민일반의 대표로 구성된다. 제1영역은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협의체. 이 협의체에서 시정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한다. 시정운영위는 거버넌스 시정을 위한 과제인 ‘국과별 정책협의회 거버넌스’와 ‘지역별 거버넌스’가 정상화 되기까지는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 협의회에서 추천한 인원으로 먼저 구성된다.

시정운영위 회의는 시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일반에게 공개되며, 주민일반과의 의사소통 장치가 마련된다. 또 매년마다 위원별 찬반 의견을 종합하여 운영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주민일반에게 공개한다.
시정운영위는 시민거버넌스가 무르익는 2011년부버는 국과별정책협의회와 주민자치위원회가 추천하는 대표 15인이 포함돼 30여명으로 구성, 운영된다.

고양시 최성 시장의 새로운 시정운영방식에는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는 물론이고, 지방자치단체들까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그만큼 새롭고 획기적인 도전이기 때문이다. 물론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니다. 자칫 시정운영위가 시의회의 권한을 ‘침범’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이춘열 집행위원장은 “시정운영위는 공동정부 실현을 위한 기구로 감시와 견제라는 시의회의 역할과는 전혀 다르다”며 “오히려 집행부의 권한을 시민들에게 나눠준다는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