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 인구 진입에 따른 조직개편·직급조정

백만 인구 진입에 따른 조직개편·직급조정
7국5담당관27과에서 2실5국5담당관으로

올해 8월 인구 100만 도시로 진입한 고양시의 공무원 수가 내년 1월이면 2437명에서 2472명으로 35명 늘어난다.

시는 100만 인구 진입에 따른 조직신설과 직급조정 등을 위해 행정조직을 개편하고자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제2부시장(이사관)이 신설되고 4급(서기관) 공무원 3명은 3급(부이사관)으로 직급 조정되면서 본청에 자치행정실장, 시민안전실장, 의회 사무국장이 3급으로 전환된다. 공무원 증원과 진급에 따른 추가 비용은 15억원이 소요된다.

제2부시장이 신설 되면 제1부시장은 자치행정실, 시민복지국, 교육문화국 등의 행정분야 업무를 맡게 되고, 제2부시장은 시민안전실, 도시주택국, 푸른도시사업소 등 교통·도시 분야 업무를 맡게 된다. 이에 따라 본청 조직은 기존 7국 5담당관 27과에서 2실 5국 5담당관 30과로 개편된다.

본청에는 여성가족국이 신설되며 자치행정실과 시민안전실이 국(4급)에서 실(3급)로 상향되면서 명칭도 바뀐다. 또한 기존의 창조성장개발국은 민생경제국과 교육문화국으로 조직이 흡수 개편된다. 본청에 신설되는 과는 예산법무과, 장애인복지과, 건축과, 도시계획상임기획과로 4개 과다. 시 사업소인 농업기술센터는 벤처농업과를, 각 구청에는 여성가족과를, 의회 사무국에는 의회담당관(5급)을 신설한다. 마지막으로 9개 동 주민센터에는 복지팀을 신설해 늘어나는 복지수요에 발맞춰 복지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명재성 인적자원담당관은 “특별법에 따른 조직개편이지만 민선6기 핵심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복지관련 부서 증설, 안전부서 위상 강화 등 시민행복 공약에 따라 조직 강화를 한 셈”이라고 말했다.

관련 조례는 12월 열리는 시의회 승인을 거치게 되고 내년 1월 중 조직개편안에 따라 대대적인 승진 및 인사이동이 단행될 예정이다. 단 제2부시장은 개방형 공무원임용제에 따라 2개월 정도 늦춰질 수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