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착공

답변 있을 때까지 천막농성 돌입
최 시장 공약과 반대로 공장 묵인    


“법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불완전한 기존의 법을 지켜야 한다는 고양시의 입장을 더 이상 믿고 있을 수만 없어 이 자리에 나왔다. 우리 아이들이 공장 그림자 아래에서 뛰어놀게 하는 것이 과연 고양시가 말하는 생태교육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서정초 2학년 자녀를 둔 한 아빠는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 학부모의 말에는 현행 학교보건법상 방사선 발생장치 제조공장에 대한 규정이 없다는 법의 맹점을 개선하지 않고 법대로만 집행하려는 시와 행정당국에 대해 불만이 묻어 있었다.

고양시 방사능 장치 제조공장 반대 및 교육·주거 환경개선을 위한 고양시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소속 서정초 학부모 80여 명이  9일 고양시청 본관 앞에서 서정초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성 시장의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한 최성 시장의 면담과 명확한 답변이 있을 때까지 시청 본관 앞 천막농성에 돌입한다며 천막을 설치해 농성 중이다.

이날 기자회견문에서는 “서정초 앞의 방사선 발생장치 제조공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최성 시장”이라며 “고양시는 건축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공사를 착수하지 않은 포스콤을 몇 차례에 걸쳐서 선처해주는 등 건축법 11조 7항을 명백히 위반하기도 했다. 고양시는 건축허가를 취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방사능 장치 제조공장의 건축주인 포스콤이 건축허가를 최초 신청한 때는 2011년 5월이었다. 그러다가 포스콤이 1년 정도 착공 연기 신청을 내는 등  지난해 12월 실제 착공이 이뤄질 때까지 시는  건축허가 취소를 하지 않았다.

기자회견문은 또한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고양시장 후보였던 최성 고양시장은 ‘서정초 앞 아파트형 공장 추진 대신 인근에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센터 추진’ 공약을 내걸었던 것을 똑똑히 기억한다”며 최 시장의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난해 11월 최성 시장과의 면담 이후, 포스콤 공청회, 기자회견, 공사현장 인간띠 잇기, 총선후보 공장반대 선언식, 1인 시위 등 문제해결을 위해 행동을 했다.  

서정초 1학년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2014년 최성 시장은 자신의 선거공약 67번으로 서정마을에 평생학습센터를 건립하고 아파트형 공장을 짓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학부모들을 만나 악수하고 서정초 학생들과 사진을 찍으며 유세를 했다. 최성 시장이 약속을 이제 헌신짝처럼 버렸다”고 말했다. 

이날 또 다른 학부모는 “36m 높이의 방산선 발생장치 제조공장이 들어섰을 때 아이들이 과연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든다. 그럼에도 공장을 짓는 것이 법에 어긋나지 않기 때문에 시로서도 어쩔 수 없다라는 답변만 한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