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 60여 명, 시청 앞 침묵시위

▲ 일산시장 상인회원들이 일산시장 뉴스테이 개발을 반대하는 침묵시위를 고양시청 앞에서 하고 있다.

상인 60여 명, 시청 앞 침묵시위
조합 “이미 죽은 상권, 못 버텨”
 
일산시장 상인들이 주축이 된 주민 60여 명이 지난 17일 오전 고양시청 앞에 모여 ‘뉴스테이 개발사업 이후에도 일산시장이 존치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침묵시위를 벌였다.

국토부가 추진하는 뉴스테이 사업에 신청했던 일산2구역 조합은 올해 상반기 공모에 탈락하고 하반기 공모사업에 참여의사를 밝히면서 그동안 일산시장 상인들이 강하게 반발해왔었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일산시장 뉴스테이 개발 반대 연합회’는 일산시장 상인연합회, 뉴스테이 반대 추진위원회, 민속5일장상인회 3개 단체가 모인 단체다. 많은 인원이 모였지만 이날 시위는 오전 9시부터 세 시간 동안 차분하게 진행됐다.

김무성 일산시장 상인연합회장은 “침묵시위로 조용하게 진행한 이유는 뉴스테이 소관 부처가 지자체가 아닌 국토부이기 때문”이라며 “다만 시 공무원들이 일산시장이 있는 일산2구역 문제를 ‘나 몰라라 하고 있으면 안된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모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장 존치방법에 대해서는 “사업이 진행되더라도 일산시장을 현재 모습 그대로 두자는 것은 아니고 재래시장을 현대화하자는 것”이라며 “지금의 일산시장을 현대화 시장으로 신청해서 더 좋은 환경에서 시민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일부 상인들은 “사업지역을 축소해서 일산시장은 건들지 말았으면 한다”라는 의견을 냈지만 시 담당공무원은 “이 사업의 특성상 일정 규모 이상이 돼야 사업이 진행될 수 있다”며 “사업구역을 축소해서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사업은 조합이 추진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가 관여할 수 있는 방법도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일산2구역은 2007년 일산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되면서 2012년 조합이 설립돼 약 12만㎡에 뉴타운 개발을 추진했지만 지금까지 난항을 겪어왔다. 조합은 지난해 국토부가 발표한 뉴스테이 사업을 올해 초 신청했으나 탈락했다. 조합은 하반기 뉴스테이 공모사업을 신청한 상태이며 오는 6~7월경 국토부가 사업대상지를 선정 발표한다.

조합 측은 “사업이 시작되면 현재의 일산시장은 철거되고 새로운 형태의 상권이 형성되지만, 상가가 건설되기 때문에 일산시장의 명맥은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일산2구역은 이미 상권이 죽은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의 일산시장으로는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상황이며 현재 조합원의 90%는 뉴스테이에 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부의 뉴스테이 사업은 의무 임대기간인 8년 동안 최초 임대료 기준 상승률 5% 이하의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는 기업형 민간임대주택을 말한다. 고양시에서는 올해 2월 덕양구 능곡6구역이 수도권 재정비촉진지구로는 최초로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