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분뇨도 한강 하류서 처리

▲ 서울시 하수처리장인 서남물재생센터(방화대교 남단)에서 방류되는 검은 물이 한강하류로 흘러들고 있다. <자료사진 = 네이버 지도>

 강남엔 분뇨처리시설 없어
“고양시 관문 자유로 냄새 원인
서울시에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해야”
 

[고양신문] 서울시의 물재생센터(하수처리장)가 한강하류 오염의 주범이라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서남물재생센터가 분뇨처리 용량을 2배로 증가시키면서 그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 한강에서 어업을 하고 있는 고양시 행주어촌계 어민들은 끈벌레가 출몰하는 등 한강이 오염된 이유는 서울시의 분뇨와 하수가 대량으로 처리되는 ‘난지’와 ‘서남’ 물재생센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가 운영하는 하수처리시설은 총 4곳으로 서울 도심에는 탄천(강남구)과 중랑(성동구)이 있고 외곽으로는 서남(강서구 마곡동)과 난지(고양시 대덕동)가 있다. 그중 서울 외곽에 있는 하수처리장은 모두 한강 하구에 있는데, 문제는 강남구에 있는 탄천물재생센터는 분뇨처리시설이 없다는 데 있다.

오히려 분뇨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역인 강남3구(서초·강남·송파)의 분뇨 대부분이 서울 도심과 먼 난지와 서남에서 처리되고 있다. 현재 서울시가 발생시키는 분뇨 중 건물 정화조에 저장돼 있다가 분뇨차량을 통해 물재생센터로 이동하는 분뇨는 하루에 약 1만1000톤이다. 그중 한강하류에서 처리되는 양이 상류에서 처리되는 양의 2배가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서울시 각 하수처리장의 분뇨 처리용량을 확인해 본 결과 한강 상류의 ‘중랑’이 하루에 4000㎥을 처리할 수 있으며 ‘탄천’의 처리량은 0㎥이다. 하류에 있는 ‘난지’는 4500㎥, ‘서남’은 4000㎥를 하루에 처리한다.

종합하면 상류에선 4000㎥, 하류에선 그 2배가 넘는 8500㎥의 분뇨를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정화조 분뇨의 수거량은 건축물연면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대형 빌딩이 즐비한 강남3구에서 발생된 분뇨가 가장 가까운 탄천물재생센터에서 처리되지 않고 대부분 서남과 난지로 유입되고 있는 것. 서울시 오폐수처리팀 관계자는 “탄천에 분뇨처리시설이 없는 이유는 강남구 주민들의 민원을 우려해서가 아닌 정책적 결과”라고 답하고 있다.

분뇨차량이 한꺼번에 몰리는 것도 문제다. 1만1000톤의 분뇨를 5톤 트럭에 나눠 싣는다고 가정하면 하루에 2200대의 차량이 필요하다. 한 차량이 하루에도 여러 번 운행하며 분뇨를 실어 나르고 있는데 주말에는 분뇨차량이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금요일과 월요일에 분뇨차량이 몰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자유로를 통해 난지물재생센터 옆을 지날 때 분뇨냄새가 강하게 느껴지는 요일이 금요일과 월요일인 이유는 그날 분뇨 처리량이 평소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강하류에서 어업을 하는 고양시 행주동 어민들은 서울시의 분뇨 때문에 피해는 한강하류에 사는 주민들이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행주어촌계의 심화식 어민은 “한강 상류지역은 수질보호를 이유로 행위제한을 하기 때문에 그 보상차원에서 여러 지원이 있는 것으로 아닌데, 하류지역은 오히려 분뇨와 하수처리량이 많아 심각한 오염이 발생하는데도 제대로 된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고양시와 서울시가 피해보상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강에 대한 접근성이 점점 개선되면서 인근 도시(고양·김포) 시민들도 한강수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 초부터 단계적으로 한강변 철책이 제거되고 수변공원이 추진되고 있어 앞으로 한강하류 수질에 고양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평수 전 고양환경운동연합 의장은 “이제 한강하류 수질오염 문제는 어민들만의 문제가 아닌 고양시민 전체가 고민해야 할 문제”라며 “고양시가 서울시로부터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해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고양시는 한강 하구에서 출몰하는 ‘끈벌레’에 대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최근에 열고 ‘한강 수질과 끈벌레류의 역학관계, 실뱀장어 폐사 원인’ 등을 규명하는 조사에 들어갔다. 또한 지난달 초 고양경찰서는 서울시 물재생센터 중 한 곳인 서남물재생센터 관계자 3명을 ‘하수·분뇨를 무단 방류한 혐의’로 입건하고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