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행신역 차량기지 앞 기자회견
“비용절감보다 중요한 것이 생명”
노조·고양지역시민단체 한목소리

[고양신문] 철도노조와 고양지역 시민사회단체는 5일 오전 고양시 행신역 KTX고양차량기지(코레일수도권차량융합기술단) 앞에서 ‘KTX 정비 외주화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노조와 시민단체 회원 등 30여 명의 참가자들은 “지난달 27일 철도공사는 KTX 고양기지의 핵심정비업무를 외주화하는 입찰공고를 냈다”며 “국민안전을 위협하고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외주화 계획을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이번 외주화는 탄핵당한 박근혜 정부의 철도민영화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이제는 비용절감이 아닌 국민의 생명을 우선시하는 정책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외주화 시점이 새 정부가 들어서기 직전이라는 점도 비판했다. 최창의 박근혜퇴진고양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외주화와 민영화의 이면에는 늘 부정과 부패의 연결고리가 존재해왔는데, 얼마 남지도 않은 이번 정부 말기에 외주화를 강행하는 의도가 의심스럽다”며 “철도공사는 지금이라도 외주화 계획을 백지화하고, 이 문제에 대해 충분한 대화와 토론을 나눌 것”을 주장했다.

박성수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장은 “KTX 정비업무 외주화는 철도 공공성 약화, 국민안전 위협, 철도 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등 좋을 것이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다. 권명애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집행위원장은 “정비 외주화 문제는 노동조합만의 문제가 아닌 고양시민들의 안전 문제”라며 “시민안전을 위해서라도 노조원들과 끝까지 함께 싸우겠다”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최근까지 70일 넘게 서울역 광장 등에서 KTX 정비 외주화에 대한 내용을 시민들에게 알려왔으며, 국회 앞과 대전 철도공사 앞에서 외주화 반대 단식을 10일째 이어오고 있다. 하지만 철도공사는 정부정책임을 강조하며 외주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철도노조와 고양지역 시민단체는 KTX 외주화의 진실을 알리고 이를 막아내기 위한 투쟁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노조와 시민단체는 고양시 행신역에서 시민 선전전과 촛불집회, 철야농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