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무지개연대3.0 창립총회

정책개발, 후보검증 등 추진
류태선·이종구·김운성 공동대표
3월 말 ‘공천제한 후보자’ 발표

[고양신문] 고양시민사회단체들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당별 공천일정을 앞두고 부적격후보에 대한 공천제한을 요구하는 ‘낙천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6・13 지방선거에 임하는 시민단체 연대기구인 ‘고양무지개연대 3.0 지역정치개혁 시민주권행동’(이하 고양시민주권행동)은 지난 15일 창립총회를 열고 공천제한활동을 펼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천제한요건으로는 ▲도덕성에 흠결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후보 ▲반민주 행위를 하거나 이에 동조한 후보 ▲지역에서 활동하지 않고 지역과 무관한 후보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정책에 반대하거나 정책 추진을 방해한 후보 ▲그 외 공직선출자로서 부족한 후보 등이 제시됐다. 발표를 맡은 권명애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집행위원장은 “지난 두 차례 무지개연대 활동에서 정당공천과정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반영이 부족했다는 목소리가 있어 공천제한활동을 계획했다”며 “3월 말까지 공천제한 후보자를 발표하고 각 정당에 명확하게 의사표명을 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고양시민주권행동은 앞선 두 차례 지방선거에서 ‘무지개연대 정책협약’을 통해 마련된 정책들을 반대하거나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후보를 공천제한 대상자에 포함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현역정치인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권명애 집행위원장은 “이번 공천제한활동은 앞선 정책협약의 약속을 제대로 이행했는가를 점검하는 과정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공천제한요건이 너무 광범위하고 자의적으로 흐를 수 있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는 “제시한 사안들은 일반시민들이 보편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하며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할 수 있는 쟁점은 판단기준으로 삼지 않을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기준은 추후 논의를 통해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고양시민주권행동은 공천제한활동 외에도 정책개발, 후보검증 및 지지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정책공약 개발을 위해 고양시민 정책컨퍼런스, 정책평가, 정책협약 등을 진행하며 정책단에서 마련한 주요 정책을 중심으로 5월경 토론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후보선정위의 경우 4월 중으로 각계 전문가, 시민 등 100인 이내로 구성돼 검증절차를 거쳐 5월에 ‘우리후보(가칭)’를 선정, 발표하며 이후 당선을 위한 활동도 함께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창립총회에서 인선된 공동대표단 및 집행위원들

한편 이날 창립대회에서 류태선 (사)생명의 길을 여는 사람들 상임이사, 이종구 성공회대 교수, 김운성 소녀상 작가가 공동대표로 선임됐으며 시민사회단체 대표 17명이 집행위원을 맡았다. 참가자들은 창립선언문을 통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허울뿐인 빈 공약을 남발하고 정치적 입지만을 위해 행동하는 정치인, 반민주적이고 반개혁적인 정치인을 시민의 손으로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며 “시민의 진정한 참여와 자치가 보장되는 지방정부, 민의를 제대로 대변하는 시의회를 위해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