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명의로 26일 민주당 공천심사위 제출

[고양신문] 고양지역 21개 시민사회단체 연대체인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가 더불어민주당 공천심사를 앞두고 도당 공심위에 최성 시장의 공천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선거법을 의식해 비공개로 진행되긴 했지만 현직 시장을 겨냥한 공천반대 의견서인 만큼 지역사회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지방선거 고양시장 후보 최성 고양시장 공천 반대 의견서’라는 제목의 해당 문서는 3월 26일자로 작성됐으며 작성 당일 민주당 경기도당 공심위에 전달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문서작성의 주체는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로 명시되어 있다. 연대회의는 고양시 주요 진보개혁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연대기구로서 지난 탄핵정국에서 고양시 촛불집회를 주도하는 등 각종 지역현안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온 조직이다. 특히 지난 2010년과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선거연합을 통해 최성 시장을 ‘좋은 후보’로 선정한 바 있다.

공천 반대 의견서는 최성 시장의 공천반대 이유로 크게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로 최 시장이 시민후보 시절 약속한 고양시정 공동운영의 약속을 사실상 파기했다는 주장이다. 여기에는 각 분야의 시정참여 정책에 있어 고양무지개정책의 협약 당사자인 시민사회를 배제하고 결과적으로 자치와 협치의 기반을 훼손했다는 주장도 포함됐다.

둘째로 정책협약서에 약속한 고양무지개정책을 지연시키고 심각하게 왜곡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는 고양시 시정참여정책이 실질적 참여보장보다는 형식적 운영이 대부분이었다는 점, 산황동 골프장, 고봉산 터널화 문제 등 각종 현안들에 대해 ‘때우기’식 대처를 했다는 점, 뉴타운 직권해제와 금정굴 평화공원 등 공약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 문제를 졸속 추진한 점 등이 포함됐다.

아울러 공직사회 공정성 문제, 고양문화재단 파행운영, 내부청렴도 최하위 평가 등을 근거로 “누적된 지역 적폐를 청산하기는커녕 오히려 적폐를 양산하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마지막으로 갑작스런 대선 출마 등 시민과의 소통부재를 지적하기도 했다.

연대회의는 해당 의견서에서 “더 이상 시민을 배반하고 일신의 안일만 좇는 정치인인 최성 시장에게 우리 삶의 터전인 고양시를 맡길 수 없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성 시장이 민주당후보가 될 경우 신뢰가 심각히 삭감될 것이며 민주당은 현 시장이 또다시 고양시장 후보에 나서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적시했다. 사실상 민주당 시장경선 1차 컷오프를 앞두고 ‘공천배제’를 요구한 것이다.

이러한 공천배제 의견서에 대해 작성주체인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측은 “공식적으로 확인해 줄 수 있는 부분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는 선거법 문제가 민감하게 걸려있기 때문이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연대회의 측이 언론공개여부를 놓고 논의를 진행했으나 선거법 위반소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비공개로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5일 낙천운동, 좋은후보 선정 등을 천명했던 ‘무지개연대3.0 창립대회’가 선거법 위반혐의로 선관위 조사를 받고 있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번 공천반대 의견서에 대해 최성 시장 측이 법적대응을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최성 시장 측 관계자는 “(이 사안에 대해)인지는 하고 있지만 특별히 이야기 할 부분이 없으며 법적대응에 관해서는 들어본 바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