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식개선 토크콘서트에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김예지씨 함께해

[고양신문] 덕양행신장애인주간보호센터(센터장 강영규)는 지난 13일 오후 3시 고양 어울림누리에서 고양시 장애청소년과 시민 1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제5회 어울림문화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올해로 5회째 맞는 어울림문화제는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같은 문화 공유를 통해 공감과 소통이 이어지고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장애인식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문화제에는 이재준 고양시장을 비롯해 지역 시·도의원과 고양시 장애인 단체, 시설 대표가 함께 자리했다.

토크콘서트에는 시각장애를 가진 피아니스트 김예지씨와 지적장애를 가진 기타리스트 김지희씨가 출연해 큰 울림을 남겼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어울림문화제에 참석한 모든 이들이 서로 편견 없이 참여하고, 어울리며 소통하고 문화적 감성을 충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어울림문화제의 시작을 알렸다.
문화제의 사회는 한석준 아나운서가 맡았으며, 발달장애인 라온우리 난타단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청소년 댄스팀(큐브), 청소년 보컬팀(SSR), 장애 청소년과 학부모가 함께 연주하는(맑은 영혼 풍물단) 순으로 공연이 진행됐다. 또한 마지막 순서로 가수 킬라그램이 출연해 신나는 비트와 멜로디를 선사했다.
장애인식개선 토크콘서트에는 시각장애를 가진 피아니스트 김예지씨와 지적장애를 가진 기타리스트 김지희씨가 출연해 사람들의 마음속에 큰 울림을 남겼다. 두 음악가는 음악을 하면서 장애라는 편견 때문에 겪었던 어려움과 그것을 극복해 낼 수 있었던 열정을 고스란히 전하며 많은 청소년들에게 큰 감동을 줬다.

"서로 편견 없이 참여하고, 어울리며 소통하고 문화적 감성을 충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이재준 고양시장

장애인을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이냐는 한 관객의 질문에 김예지씨는 “안내견이 대중교통과 숙박시설, 음식점 출입을 거부당하지 않도록 사람들의 의식 변화가 필요하다”며 시각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높은 편견의 벽을 허심탄회 하게 털어 놓았다. 토크콘서트의 두 출연자는 공감토크 이후 자신의 악기를 연주하며 음악가로서의 무대를 통해 '자기 자신을 사랑하며 본인의 역할을 찾아서 전진하다 보면 언젠가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했다.
어울림문화제를 주최한 고양시덕양행신장애인주간보호센터 강영규 센터장은 “오늘 문화제가 장애·비장애인의 자연스런 만남과 소통을 통해 장애인식개선의 장이 되었길 바란다. 향후에도 지역사회 통합과 배려가 고려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밀했다.

가수 킬라그램이 출연해 신나는 비트와 멜로디를 선사했다.
극장을 가득 메운 장애인 친구들과 그 관계자들이 어울림문화제를 즐기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