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발표 직후, 세부협의 없이 급하게 진행

 

3기 신도시 발표 나흘 만에
세부협의 없이 급하게 진행


[고양신문] 고양시가 '창릉 3기 신도시' 발표가 있고 4일 만에 대곡~소사간 복선전철(서해선) 일산역 연장에 관한 업무협약을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체결했다. 그동안 지역 주민들이 줄기차게 요구했던 일산역 연장 확정발표에 대한 대답을 이제야 내놓은 것이다.

10일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국토교통부, 고양시,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등 사업의 4개 주체가 참여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2021년 7월 개통예정인 대곡~소사 복선전철(서해선)의 일산역 연장과 관련해 사업 추진에 대한 4개 관계부처 간의 원활한 상호협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협약은 신도시 발표 직후 나온 것으로, 일산 시민들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한 민심 달래기용으로 비쳐진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고양시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진척된 세부 협의내용은 특별한 것이 없다.

시 관계자는 “고양시 입장에서 일산역 연장사업의 핵심은 시가 부담해야 할 시설비(공사비) 138억원, 연간 운영비 약 10억원의 비용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느냐인데, 거기에 대한 협의는 아직까지 진척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나 철도공사 등 타 기관이 비용을 분담하는 방안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시설물을 줄이는 방안, 즉 기술적인 비용절감이 가능한지에 대한 협조를 구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런 고양시에 입장은 변함이 없다”라고 답했다.

아울러 “138억원의 시설비 중 안전과 관계없는 시설물을 최소화한다면 68억원이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왔다. 하지만 이런 내용은 아직 협의가 완료된 사항은 아니다. 예를 들어 시설공단이 승무원 간이침실을 일산역에 마련하라고 하는데, 이런 시설이 정 필요하면 시설공단이 직접 비용을 부담하라는 게 고양시의 입장이다. 현재 국토부가 이런 부분을 중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일산선 연장은 기존 경의선 기반시설을 활용할 계획이기 때문에 선로를 새로 구축하지 않아도 되는 사업이다. 시 관계자는 “2021년 7월 개통에 맞추기 위해선 일산역 연장에 대한 설계 및 공사가 적어도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