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병원 심뇌혈관질환센터 개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심뇌혈관질환의 체계적 진료를 위해 심혈관질환센터를 개소했다. 심뇌혈관질환 환자에 대한 전체적인 예방과 치료 및 재활, 재발방지를 위한 포괄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센터에서는 심뇌혈관질환 환자에 대해 검사결과까지 당일 상담이 가능하며, 다혈관질환이 의심되면 환자의 시술 및 처치가 패스트 트랙으로 진행된다.
특히 중재시술과 외과수술을 한 공간에서 시행하는 첨단 수술실인 하이브리드수술실과 연계해, 혈관질환에 대한 중재적 시술에서부터 응급수술까지 원스톱 시스템 구축으로 편의성과 안정성을 높이며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했다. 
또한 혈관질환 고위험군 환자 관련 진료과의 적극적인 진단 및 치료를 통해 질환의 진행을 막고 예방하는 통합진료가 제공된다.
문의 : 031-900-0114


고양시도서관센터
정보알림 서비스 ‘알림톡’

고양시도서관센터는 도서관 이용정보를 카카오톡으로 발송하는 ‘알림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알림톡 서비스는 기존 80자 이내의 문자 발송으로 대출 도서명 등 전체 정보를 수록하지 못했던 단문메시지서비스(SMS)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최대 1000자까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알림톡을 통한 메시지는 도서반납예정일, 연체정보, 예약도서도착, 상호대차도착 등에 대한 내용이다.
이 서비스는 문자 수신에 동의한 회원에게 발송되며 카카오톡 미사용 회원, 알림톡 수신 차단 및 오류 시에는 자동으로 문자(SMS/LMS)로 대체 발송된다.
또한 기존 도서관 회원이 아니더라도 고양시도서관센터를 카카오톡 플러스채널로 추가하면 고양시 사서들이 선정한 주제와 관련된 도서, 영화, 음악, 신문기사 등 다양한 정보와 최신 도서관 소식을 제공하는 도서관통도 받아볼 수 있다.


장애인 권익증진 공모사업 신청·접수
고양시는 장애인의 사회참여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2020년 장애인 권익증진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공모사업은 12월 30일(월)부터 내년 1월 9일(목)까지 11일간 신청 받는다.
▲건강증진 지원사업 ▲사회참여 지원사업 ▲장애인식 개선사업 3개 분야로 분류됐으며, 동일단체가 2개 분야까지 신청할 수 있고, 지원 범주를 벗어난 경우 선정대상에서 제외된다.
공모사업 보조사업자 발표는 2020년 1월 14일(화)이며, 공모사업 제안자 참여 심사와 고양시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를 거쳐 선정자에 한해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신청방법은 고양시 홈페이지(열린시정-고시·공고)에서 이달 23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대화마을작은도서관 리모델링 재개관
대화마을작은도서관이 리모델링을 마치고 재개관했다. 전면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서가 일체를 친환경적 원목서가로 교체했고,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방을 새롭게 설치했고, 2중창 및 시스템 냉난방기도 교체했다. 위치는 고양시 대화마을 5단지 관리사무소 1층이다.
문의 : 031-924-0467


고양어울림누리 빛누리축제
고양문화재단은 내년 1월 13일까지 고양어울림누리 광장에서 ‘어울림 빛누리 축제’를 개최한다. 고양어울림누리 광장 주변에 풍성한 볼거리 및 사진 촬영 명소(포토존)들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한겨울 문화 놀이터를 제공한다.
고양시 대표 캐릭터 ‘고양고양이’가 등장하는 ‘빛의 마술사 고양고양이’를 테마로 진행되며, 축제 기간 동안 매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모든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된다. LED 터널로 조성된 ‘빛의 은하수’, 형형색색 조명의 20m 터널형으로 제작되는 ‘빛의 터널’, 높이 5m의 고양고양이 등 여러 동물 모양 조명 구조물들로 이뤄진 ‘빛 연구소’, 주변 가로수들을 LED 전구와 조명으로 장식한 ‘빛의 정원’ 등이 꾸며졌다. 성탄절 기간인 24일과 25일에는 축제 현장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음악 공연이 열린다.


고양국제꽃박람회
고양시민 가든쇼 참가자 모집

고양국제꽃박람회는 2020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에 조성될 ‘고양시민 가든쇼’ 참가자를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호수 포토존, 발코니 정원, 스토리 정원, 농부의 정원 등 4개 분야 150개 팀으로, 고양시민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모집 기한은 내년 1월 31일까지이며, 소정의 참가신청서와 작품제안서를 이메일(giffgd2020@gmail.com)이나 우편 또는 직접 방문 접수하면 된다.
참가자는 전문가의 조경 교육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꽃박람회 홈페이지(www.flower.or.kr)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 : 031-908-7752


파주소방서 무기계약직(조리사-장애인) 채용
모집기간 : 12월 18일 ~ 27일
채용분야 : 조리사(장애인)
접수처 : 파주소방서 소방행정과 사무실
접수방법 : 이메일, 방문접수, 우편접수(등기)
문의 : 031-956-9215


초등학교 학생승마 체험 신청
신청기간 : 12월 16일 ~ 27일
신청대상 : 2019년도 현재 3~5학년 재학 중인 초등학생(6학년 졸업생 제외)
체험비용 : 9만6000원
                (10회 체험 기준 / 보험료 포함)
체험인원 : 560명
신청기관 : 초등학교 또는 고양시농업기술센터(농산유통과) 방문 접수
문의 : 031-8075-4256


학교로 찾아가는 '대학생 멘토단' 모집
고양시 청소년들의 진로를 함께 설계할 '대학생 멘토단'을 모집합니다.
모집기간 : 12년 16일 ~ 2020년 1월 5일
활동내용 : 고양시 중고등학교 대상 학과멘토링 실시, 자체 멘토링 프로그램(학습멘토링) 기획 및 학교 연계활동
※ 학기중 : 수·금 14:00~17:00 / 방학중 : 오전, 오후 실시
활동혜택 : 멘토링단 활동확인서 지급, 모교 고등학교 학과멘토링 활동 지원, 소정의 강사비 지급
문의 :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031- 995- 9554)


무단방치 자동차 신고하세요
도로나 주택가, 공터 등에 계속 방치된 자동차. 또는 노상에 고정시켜 운행 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무당방치 자동차(이륜차 포함)’로 분류됩니다.
담당부서 : 고양시도로관리사업소 특별사법경찰2팀                             문의 : 031-8075-4769


고양시 생활가이드북 발간
전입세대를 위한 ‘고양시 생활가이드북’이 발간됐다. (39개 동행정복지센터 무료배포)
고양시 일반현황을 비롯해 각종 민원정보, 교육정보, 의료·복지정보, 문화·관광정보, 안전·교통정보 등 분야별 생활정보로 구성됐다.


고양시 시민안전보험 가입
고양시는 2019년 11월 27일부터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이나 각종 사고로부터 피해를 입은 고양시민을 위해 시민안전보험을 가입해 시행한다.
고양시 시민안전보험은 개인보험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중복지급이 가능하며, 사고 지역에 상관없이 고양시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은 별도 가입절차 없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상 : 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모든 시민
보장한도 : 최대 1500만원
보험내용 : 폭발·화재·붕괴·산사태(상해사망, 후유장해), 대중교통이용(상해사망, 상해후유장해), 강도(상해사망, 상해후유장해), 자연재해사망(일사병, 열사병 포함), 화상수술비,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의료사고 법률비용 지원, 의사상자 상해보상금 등
문의 : 031-909-9000 / 1522-3556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