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청사 위치도.
▲고양시 청사 위치도.

민자개발 염두에 둔 포석?
“과거에 이미 결정, 불필요”

[고양신문] 고양시가 ‘현 고양시청 부지와 건물의 활용방안’에 대해 연구용역을 실시하려 했지만 시의회가 제동을 걸었다.

22일 끝난 제3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고양시의회는 ‘시청사 활용방안 조사용역’ 예산 2200만원을 모두 삭감했다. 해당 예산을 심의한 건설교통위원회는 “용역의 시기가 적절치 않고, 용역의 과업 또한 과거에 이미 결정된 내용이라 불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0일 상임위에 출석한 양현종 고양시 신청사건립단장은 “신청사가 건설된 이후 기존 청사를 어떻게 합리적으로 이용할지 알아보기 위한 용역이다”라며 사업의 취지를 설명했다.

하지만 임홍열 시의원은 “이미 3~4년 전에 현 청사에 대한 활용방안이 수립됐으며, 그 안대로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타당성 조사 용역도 통과됐다”며 “과거에 결정된 사항에 대해 왜 다시 용역을 하려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고양시청 본관동(사진 오른쪽)과 신관동(사진 왼쪽) 모습. 
▲고양시청 본관동(사진 오른쪽)과 신관동(사진 왼쪽) 모습. 

21년 4월 완료된 행안부 심의에 따르면, 신청사가 건립된 이후 고양시청 ‘본관동’은 철거 후 공원화하고, ‘신관동’(의회 건물)에는 고양시 4개의 출자·출연기관(고양도시공사·시정연구원·산업진흥원·자원봉사센터)이 들어오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렇게 행안부 심의까지 끝난 사항에 대해 고양시가 갑자기 다시 용역을 하겠다고 하자 시의회 상임위와 예결위는 용역 예산을 부결시켰다.

이번 용역의 진짜 목표가 현 청사 부지를 ‘민자개발’하기 위함이라는 시각도 있다. 신청사 재검토 TF단장으로 있던 이정형 교수(이달 15일 고양시 부시장에 취임)는 지난 9월 관련 토론회에서 “지금 쓰고 있는 청사 부지는 복합개발이나 매각도 가능할 것 같다”라고 언급했는데, 이번 용역이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한 준비가 아니냐는 시각이다.

양현종 신청사건립단장도 “신청사 재검토 TF 회의에서 현 청사부지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종 상향'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이해림 의원은 “이동환 시장 취임 후 신청사에 대해 재검토가 진행 중이지만, 지금까지도 결론이 나오지 않고 있다. 신청사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기존 청사 활용방안을 결정하는 것은 행정적으로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 이번 용역에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며 용역 시행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고양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고양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