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주민자치과가 주민간담회에서 공개한 분구안. 왼쪽이 3년 전 의회 상정안, 오른쪽이 신규 대안. (자료제공=고양시)
▲고양시 주민자치과가 주민간담회에서 공개한 분구안. 왼쪽이 3년 전 의회 상정안, 오른쪽이 신규 대안. (자료제공=고양시)

고양시, 순회 주민간담회
원신·삼송·창릉동 하나로 묶어
‘기존안’ ‘신규안’ 차이점 설명

[고양신문] 향후 인구 60만이 예상되는 덕양구를 둘로 나누는 ‘분구’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고양시가 분구와 관련해 가장 쟁점이 됐던 ‘삼송지구’를 하나로 묶는 대안을 새롭게 내놨다.

2019년 개발이 완료된 덕양 삼송지구는 원신동, 삼송동, 창릉동 3개 동에 걸쳐 인구 6만6000여 명이 입주한 미니 신도시급으로 개발됐다. 그런데 3년 전 고양시가 분구를 최초 추진할 당시 원신동(덕양북구)을 삼송·창릉동(덕양남구)과 분리시키는 안을 최종안으로 제시하면서 원신동 주민들의 반발을 샀고 결국에는 시의회도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당시 주민들은 “원신동은 삼송지구 내 ‘신원마을’을 품고 있는데, 함께 개발된 신도시(삼송지구)와 생활권이 같기 때문에 따로 떨어뜨릴 이유가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그런 반발을 우려해 고양시는 기존안과 동시에 새로운 대안도 함께 마련해 현재 주민들에게 설명회를 열고 있다. 새 대안은 원신동, 삼송동, 창릉동을 같은 구로 묶는 방안이다. 이 같은 내용은 최근 고양시가 진행 중인 ‘덕양 분구를 위한 21개동 순회 주민간담회’를 통해 확인됐다. 

지난 23일 창릉동에서 열린 ‘덕양 분구 주민간담회’에서 시 관계자는 “3년 전 의회에 상정했던 기존안만을 가지고는 주민동의가 어렵다고 보고 새롭게 대안을 마련하게 됐다”며 “과거에 진행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주민편익, 법정 인구수, 구역설계 기준에 부합하는 안을 설명 드리고 있다”고 답했다. 

▲지난 23일 창릉동에서 열린 ‘덕양 분구 주민간담회’.
▲지난 23일 창릉동에서 열린 ‘덕양 분구 주민간담회’.

기존안과 새로운 안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덕양남구(가칭) 기준으로 기존안은 삼송·효자·흥도·창릉·화전·행신·대덕동이 함께 묶이고, 새로운 안은 관산·고양·원신·삼송·효자·흥도·창릉·화전동으로 묶인다. 다시 말해 덕양남구만을 보면, 새 대안에는 행신동과 대덕동이 빠지는 대신 원신동, 관산동, 고양동이 포함됐다.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분구가 되면 구청사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도 물었다. 시 관계자는 “현재 화정에 있는 덕양구청은 자리를 옮기지 않고 덕양북구청(가칭)으로 쓰이게 될 것이고, 덕양남구청(가칭)은 새롭게 부지를 선정해 신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규청사 위치는 삼송지구나 창릉신도시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분구 명칭에 대한 설명도 있었는데, 단순히 북구나 남구, 동구나 서구로 하기보다는 지역의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는 명칭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0년 의견수렴 당시에는 ‘행주구’와 ‘창릉구’라는 의견이 제시된 바 있다. 일산이 경우엔 과거 일산신도시가 개발된 이후 ‘일산’이라는 프리미엄을 두 개 구 모두 놓치고 싶어하지 않아, 일산동구와 일산서구로 명칭이 정해졌지만, 덕양구는 굳이 그렇게 할 이유가 없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순회 간담회는 3월 22일까지 각 동별로 열리게 된다. 동별 간담회가 끝난 이후에도 필요에 따라 통합설명회 등을 생각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